검역본부, 선진 수의과학기술 아시아 11개국에 전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31022아시아워크숍1

제2차 아시아 동물질병진단 워크숍 개최..태국, 몽골 등 11개국 참여

국내 선진 방역∙동물질병진단 기술 전수, 국가간 네트워크 활성화로 방역효율 높여

아시아 11개국이 참여한 ‘제2차 아시아 동물질병진단 워크숍’이 15일 농림축산검역본부 주관으로 개최됐다.

24일까지 총 1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에는 브루나이를 제외한 아세안 9개국(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미얀마, 베트남)과 네팔, 몽골에서 19명의 관계관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브루셀라∙뉴캣슬∙사슴만성소모성질병(CWD)∙광견병∙일본뇌염 등 5개의 세계동물보건기구(OIE) 표준실험실을 보유한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수의과학기술분야 선도 기관으로서 아시아 지역 OIE 회원국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131022아시아워크숍2
동물질병진단을 실습 중인 아시아 각국 워크숍 참가자들

워크숍 기간 동안 검역본부는 국내 동물질병 진단∙방역관리∙동물검역 및 역학연구동향을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이어서 16일부터 23일까지 5개의 표준실험실 보유 질병에 대한 전문가 강의 및 실습을 제공한다. 

아울러 올해에만 캄보디아∙라오스∙네팔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고 몽골에서는 구제역이 발발한 만큼 조류인플루엔자와 구제역 진단 및 관리에 대한 기술전수도 진행된다.

전문지식 교육 뿐만 아니라 참가국 간 정보교류도 이뤄진다. 24일에는 참가국 각국별 동물질병 발생상황을 발표하여 참가국 및 우리나라 전문가 사이에 동물질병진단 네트워크를 형성할 방침이다.

또한 국내 주요 동물약품 수출업체의 회사 및 백신∙진단제품 홍보를 통해 수출 촉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본 워크숍을 통해 참가국의 방역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각국의 동물위생관련 연구정보를 공유할 것”이라며 “국가간 상호협력을 강화함으로서 효과적인 국내 방역은 물론 검역본부와 국가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검역본부, 선진 수의과학기술 아시아 11개국에 전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