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야생동물 질병관리 전문인력 기른다‥수의사·수의대생 참여

환경부 주최 야생동물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0905 wild2

환경부가 야생동물 수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처음으로 마련했다. 정규 수의과대학 교과과정에서 야생동물 임상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 관심 있는 수의대생과 수의사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했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야생동물의학회, 한국야생동물센터협의회가 주관한 ‘제1회 환경부 야생동물질병 전문인력 양성교육 프로그램’이 충북대 오창캠퍼스와 충북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3일과 4일 양일간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조류인플루엔자, 광견병 등 야생동물 인수공통전염병 관리의 중요성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환경부 야생동물질병 정책을 소개한 원지영 서기관은 “올해 인천 인근에서 흰뺨검둥오리와 괭이갈매기들이 보툴리즘으로 폐사했을 때도 관련 대응체계의 미흡점이 드러났다”며 “야생동물 질병 관리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어 전문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에는 야생동물질병 진단연구전문기관인 ‘국립야생동물보건연구원’이 설립될 예정으로 야생동물 전문 수의사들의 일자리도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수의과대학에는 야생동물 관련 교육이 부족하다. 수의사라 할지라도 추가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야생동물 임상에 관심 있는 수의사, 수의대생을 대상으로 야생동물의 인수공통전염병과 기타 질병관리, 야생동물의 부검 및 시료채취, 흔적 조사 등을 다뤘다.

수의대 교수진뿐만 아니라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김희종 수의사, 서울동물원 어경연 박사 등 현장 전문가들이 연자로 나섰다.

환경부 생물다양성과 노희경 과장은 “예비수의사인 수의대생들이 야생동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각계 기관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지은 기자 mypiano1992@dailyvet.co.kr

환경부,야생동물 질병관리 전문인력 기른다‥수의사·수의대생 참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