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료=동물학대] 강아지 자가접종 후 과민반응,피하 염증 발생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selfmed11_1
반려견 보호자 A씨는 자신의 반려견 목 뒤쪽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발견하고 동물병원을 찾았다. 동물병원에서 확인 결과 A씨의 반려견은 출혈을 동반한 피하 염증 소견을 나타냈다(사진 참고).

해당 부위는 보호자 A씨가 자가접종을 했던 부위였다. 보호자 A씨는 수 년간 예방접종 기록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본인이 직접 백신을 구입해 반려견에게 자가접종 해왔다. 결국 A씨의 반려견은 동물병원에서 염증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했다.

selfmed11_2
반려견 보호자 B씨는 올해 4월 1일 3개월령 리트리버(사진)에게 백신을 자가접종했다. 하지만 곧 백신 부작용으로 과민반응이 나타났고, B씨의 반려견은 동물병원에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했다.

다행스럽게도 병원에서의 응급처치 이후 증상이 개선됐지만, B씨는 더 이상 직접 강아지 자가접종을 하지 않고 동물병원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게 됐다. 강아지 자가접종의 위험성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및 비전문가들을 통해 쉽게 ‘강아지 자가접종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하지만 주사기를 통해 몸 속에 약물을 투약하는 ‘진료 행위’를 수의사가 아닌 비전문가가 수행할 경우 동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

한 동물병원 원장은 강아지 예방접종에 대해 “동물병원에서는 최소 6년 이상 수의학을 배우고 국가시험을 통과한 전문가인 수의사가 직접 예방접종을 한다. 또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응급약물을 투약하고, 기도를 확보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즉, 동물이 피해 볼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이라며 동물병원에서의 예방접종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160607 self_center3

동물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를 공유해주세요

동물에 대한 자가진료는 또 다른 이름의 동물학대 행위입니다. 자가진료를 실시하다가 동물이 사망하거나 위험에 빠진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데일리벳에서 동물 자가진료의 위험성을 알리고, 동물들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동물 자가진료 부작용 공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거나 자신이 겪은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를 공유하여 동물학대행위를 줄이고 동물들의 고통을 덜어주세요.

자가진료는 동물학대 행위입니다. 자가진료 = 동물학대

*이 기사 내용은 ‘자가진료 제한을 통해 동물학대를 방지하고, 동물의 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공익적인 목적으로 모든 언론사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료 부작용 사례 공유하기(클릭)

자가진료 조항 철폐 서명운동하기(클릭)

[자가진료=동물학대] 강아지 자가접종 후 과민반응,피하 염증 발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