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사료 유기농 인증제,올해 6월부터 시행

농식품부,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 발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가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을 9일 발표했다. 이 중 6월부터 반려동물 사료와 벌꿀에 대한 유기농 인증제를 시행한다는 계획을 첫 번째로 소개했다.

국내 사료의 안전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현 시점에서 인증제 도입이 국산 사료의 신뢰성 회복을 이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petfood_organic201702mafra
정부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 수요를 반영하여 반려동물 사료에 유기농 인증제를 6월 3일부터 도입하여 국내에서 인증한 사료를 반려동물에게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기존에 가축용 사료에만 한정되었던 비식용유기가공품 범위를 반려동물 사료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미 지난 1월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 세부대책’을 발표하며 “펫사료 산업 육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고 고품질 사료를 중심으로 생산·유통기반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하며 그 예로 “반려동물 전용 유기사료 유통실태를 조사하고 국제기준 등을 고려하여, 친환경육성법 개정을 통해 국내 현실에 맞는 반려동물사료 인증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2011년 3,016억원에서 2013년 3,473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나 국내시장의 70%이상은 고가의 유기농, 프리미엄사료 등 수입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15년 1년동안 수입된 개사료는 34,091톤이었으며, 수입된 고양이 사료는 13,773톤이었다.

petfood_organic201702mafra2
한편, 정부는 반려동물 사료 유기농 인증제 시행 외에도 ▲소비자가 친환경 인증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친환경안심유통시스템’ 보급 확산 ▲농관원과 민간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친환경 인증 업무를 민간인증기관으로 모두 이양 ▲농촌진흥청과 농관원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유기농업자재 관리 업무를 농관원으로 일원화 ▲광역단위 친환경 산지 유통조직 육성 ▲온라인·직거래 등 신규 수요처 발굴 ▲무농약 가공식품 인증제 도입 ▲친환경농산물 구매자에게 혜택 제공(그린카드 포인트 지급 등) ▲친환경농산물 원료 생산지도 구축·개시 등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계속 감소해 온 친환경농산물 인증 실적이 지난해 4년 만에 다시 증가한 것에 힘입어 다양한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을 추진해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심산이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과 농업인의 적극적 호응으로 지난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과 농가수가 2012년 이후 처음으로 반등하며 친환경농업이 회복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2015년 75,139ha에서 지난해 79,479ha로 4,340ha 증가했으며, 친환경농산물 인증 농가수도 2015년 60,018호에서 61,946호로 1,928호 증가했다. 

농식품부 김인중 창조농식품정책관은 “올 한 해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친환경 인증제도 개선, 신 유통채널 확충, 가공·외식·수출 기반 확대, 농업인 소득 보전 등을 통해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친환경농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친환경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 범위를 인증 농식품에서 환경까지 넓히는 등 외연을 확대하여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반려동물 사료 유기농 인증제,올해 6월부터 시행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