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약품 수출경쟁력 높여야‥소독제·항생제내성 관리기반 강화

검역본부 이명헌 동물약품관리과장 “산업진흥에 정책 방점..최소 규제로 균형 잡아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1219 drug1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약품관리과(과장 이명헌)가 19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동물약품 품질관리기준(KVGMP) 상향과 소독제 효력문제, AI 백신, 항생제 내성 관리 등 동물용의약품 관련 이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명헌 과장은 “KVGMP 기준을 국제수준으로 강화해야 수입 동물용의약품의 품질을 담보하고 국산 제품의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입 동물약품의 해외 제조시설을 실사할 때 KVGMP 기준을 적용하고, 국산 동물약품을 해외에 수출할 때 높은 수준의 GMP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과장은 “국내 업체들 사이에서도 수용할 수 있는 여력에 차이가 있는만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내년에는 GMP 상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초 논란이 된 소독제 문제는 최근 고병원성 AI가 확산되면서 다시 불거졌다. 효력에 문제가 있다고 판명된 소독제 일부가 여전히 농가에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이명헌 과장은 “검역본부에게는 업체, 대리점까지의 유통제한 권한만 있을 뿐 농가에게 공급된 제품을 회수할 권한이 없어 지자체의 협조를 구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면서도 “AI 사태 이후 농식품부 차원에서 12월초까지 재회수 조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독제 효력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제도 보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소독제 효력시험 대행기관에 대한 검역본부 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업체가 제출하는 공시품을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일각에서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고병원성 AI 백신에 대해서는 “항원뱅크나 외국제품 조달 가능여부 등을 기초 조사하는 단계”라며 선을 그었다.

혈청형이 다양하다는 점이나 백신축 관리, 사람으로의 전염위험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점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동물용 항생제 내성관리를 위해서는 조직보완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적어도 1, 2개의 과 단위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내년부터 가칭 `항생제내성관리과` 등 2개과의 신설문제를 놓고 행자부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이명헌 과장은 “동물약품관리 행정은 업체와 쌍방통행하는 만큼 균형감각이 중요하다”며 “기본적으로는 산업진흥에 방점을 두되, 최소 규제와 자율관리가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행정기조를 밝혔다. 

동물약품 수출경쟁력 높여야‥소독제·항생제내성 관리기반 강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