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퀴놀코리아] 성공적인 피부 치료를 위한 광선 치료의 이해③


3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베토퀴놀코리아] 성공적인 피부 치료를 위한 광선 치료(light therapy)의 이해③

– 형광에너지 치료 기술과 실제 적용

-베토퀴놀코리아 학술팀 박모란 수의사(Moran PARK, DVM)

최근 치료용 레이저에 대한 수의사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레이저는 파장에 따라 피부 치료, 관절이나 인대의 재활 치료, 통증 치료, 치과 치료 등에 널리 쓰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장비 가격으로 인해 대형 병원을 제외하고는 선뜻 장비를 도입하기가 쉽지 않죠.

베토퀴놀은 이러한 수의사들의 고충을 해결해줄 새로운 피부전용 치료 장비 ‘파비아(PHOVIA)’를 출시했습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레이저, LED 치료기를 포함한 피부 치료에 사용되는 여러 장비(다시보기 1편- https://www.dailyvet.co.kr/news/industry/183946)와 피부 치료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편- https://www.dailyvet.co.kr/news/industry/186957).

이번 연재에서는 ‘형광에너지 치료 기술과 실제 적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광선 치료는 레이저, LED와 같은 광원을 통해 생물학적 활성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등의 광생체조절(photobiomodulation, PBM)을 유도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광원의 종류와 관계없이 적절한 빛의 파장과 세기를 가진다면 광생체조절을 유도할 수 있지만, 광원의 파장과 세기에 따라 효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빛의 파장은 피부 침투 깊이와 생물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분자(발색단, chromophore)를 결정하고, 빛의 세기는 피부에 적용되는 빛의 용량으로 세포의 활성 정도를 결정하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우리가 조금은 익숙한 레이저, LED와 같은 광원 이외에 형광에너지라는 새로운 광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파비아가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피부 치료 장비인데요, Klox Technologies 사의 기술을 채택하여 만들어진 유일한 동물용 형광에너지 장비입니다. 형광에너지는 다파장(multi-wavelength)고펄스(hyperpulsed)라는 두 가지 특징을 통해 레이저나 LED 치료기보다 우월한 광생체조절 효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비아의 형광에너지는 400~760nm의 다파장으로 피부 전 층에서 동시에 작용합니다. 흡수된 형광에너지는 표피에서 항균, 항염증 작용을, 진피와 피하조직 상부에서는 섬유아세포와 면역세포를 비롯한 다양한 세포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혈관 생성을 촉진하여 소염 작용과 함께 피부 재생을 가속화시킵니다. 보통 한두 가지 파장만을 방출할 수 있는 레이저나 많게는 세 가지 파장을 방출할 수 있는 LED 치료 장비들과 비교했을 때, 형광에너지는 훨씬 넓고 연속적인 파장의 빛으로 다양한 광생체조절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죠(그림 1).

그림 1. 형광에너지를 이용한 파비아의 피부 치료 효과
파비아는 LED 램프와 형광에너지 생성 젤을 통해 약 400~760nm의 형광에너지를 방출한다. 피부 조직 내 다양한 발색단(chromophore, 빛 수용 분자)은 에너지를 흡수하여 세포 고유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피부 치유를 촉진한다.

두 번째로, 파비아의 형광에너지는 다른 LED 치료 장비와 달리 고펄스(hyperpulsed) 형태로 방출됩니다. 펄스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높은 에너지가 출력되는 것을 말하며, 정확하진 않지만 쉽게 말해 조명을 껐다 켰다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펄스 빛은 여러 측면에서 연속성 빛보다 좋습니다; 먼저 동일한 양의 에너지를 적용하는 경우에 펄스는 연속성 빛보다 더 높은 피크 출력으로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그림 2a, b). 또한 펄스 사이에는 빛이 방출되지 않는 OFF 상태가 있어 표면 열 발생이 최소화되므로 연속성 빛 사용 시 나타나는 가장 큰 부작용인 화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발열이 적으므로 피크 출력을 높일 수 있고, 덕분에 더 깊이 침투하면서도 더 빠르게 목표하는 에너지양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그림 2c).

그림 2. 연속성 빛 vs 펄스 에너지
(a) 연속성 빛은 피크와 평균 출력 에너지의 크기가 같은 빛을 연속적으로 방출한다. (b) 펄스는 평균 출력보다 큰 에너지의 빛을 불연속적으로 방출한다. 피크 출력이 높고 불연속적인 빛은 표면의 발열 없이 더 깊이 침투할 수 있다. (c) 피크 출력을 높이면 더 짧은 시간 내에 연속성 빛과 동일한 평균 출력값에 도달할 수 있다. 발열이 없는 낮은 에너지로 치료하려면 긴 시간 빛을 적용해야 치료 용량에 도달할 수 있지만, 펄스 빛은 발열 없이 높은 에너지로 단시간에 용량에 도달하므로 치료 시간이 단축된다.

고펄스가 파비아의 형광에너지 기술로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펄스는 여러 종류의 내외부 모듈레이터를 통해 구현될 수 있으며 레이저뿐만 아니라 LED 치료 장비에서도 가능합니다. 파비아와 비슷하게 다파장의 빛을 펄스 형태로 빛을 방출할 수 있는 LED 치료 장비(LED pulsed light)의 경우 다른 일반적인 LED 치료 장비에 비해 치료 시간이 짧고 고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나 크기, 그리고 무엇보다 동물 피부 치료 전용으로 개발된 장비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와 비교하면 파비아는 합리적인 비용의 소형 장비로서 형광에너지를 구현하며 치료 시간도 2분으로 매우 짧습니다. 동물 피부 전용으로 개발되어 많은 임상시험과 실제 임상 케이스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것도 큰 장점이죠(표 1).

표 1. 레이저 이외에 여러 종류의 다파장 피부 치료 장비

그렇다면 파비아는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파비아는 흔히 나타나는 세균성, 곰팡이성 피부염(농피증, 지간염)부터 창상, 개방창 등 소염, 피부재생, 항균이 필요한 모든 피부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질환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한 프로토콜로 쉽게 적용 가능하며, 부작용 없이 약물 치료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장기 치료에도 차도가 없는 경우,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만성적이고 재발하는 피부질환의 경우, 약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약물의 보조 혹은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실제 임상 케이스 보러가기).

그림 3. 파비아를 이용한 실제 임상 사례 1년간 지간염을 앓은 2살 불 마스티프로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 미미하였으며, 세균 배양 결과 Staphylococcus pseudintermedius로 확인되었다. 약물 복용 없이 일주일에 한 번 파비아 치료 한 달 만에 완치되었다.

피부질환은 환부가 겉으로 보이기 때문에 치료 효과에 특히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 치료 효과가 좋은 경우, 보호자 임의로 단약하거나 내원 없이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피부질환의 재발과 항생제 내성 문제를 야기하고, 이로 인해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만성 피부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약물 복용 기간의 연장은 환축의 신체에 무리를 주게 되고 보호자는 치료에 대해 불만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병원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완치까지 치료 프로토콜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보호자와 충분히 소통하고 보호자를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비아는 치료 효과를 제공함과 동시에 보호자의 순응도를 높이고 환축에 대한 정기적인 팔로우업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 솔루션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환부를 체크하고 파비아 치료를 받으며, 문진을 통해 보호자가 치료에 잘 협조(약욕, 연고 적용 등)하고 있는지, 더 필요한 처치는 무엇이 있을지 등을 파악함으로써 치료 효과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높은 비용 청구로 인해 장비를 구비하는 것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단순 약물 처방이 아닌 오직 병원에서만 가능한 치료 서비스의 제공과 이를 통한 빠른 개선은 궁극적으로 보호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복용이 부담되는 노령견에게는 좋은 대안이며, 총 약물 복용량 감소로 약물 부작용이나 항생제 내성에 대해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집에서 내복약 투여로 인한 보호자와 반려동물의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약물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복용량의 감소 혹은 임의 단약) 또한 피할 수 있습니다. 결국 파비아는 반려동물과 보호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높은 만족감을 통해 병원과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시키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피부질환은 2023년 KB 금융지주가 발표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서 정기/장비 검진을 제외하고 치료비 중 가장 많은 비중(39.6%)을 차치한 항목입니다. 세균성, 곰팡이성, 알러지성 피부염은 가장 흔한 피부질환이며 알러지성 또한 2차 감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감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표준 치료(standard of care)뿐만 아니라 치료 장비를 갖추는 것 또한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파비아와 같은 광선 치료 장비는 피부의 빠른 개선을 돕거나 전통적인 치료법(약, 연고 등)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더 좋은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파비아는 항생제 사용과 내성을 특히 경계하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이미 기존 치료의 대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여전히 많은 수의사가 파비아를 포함한 광선 치료 장비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죠.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도 기본 지식과 효과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새로운 치료를 시작하거나 보호자에게 치료를 권할 수 없을 것입니다. 베토퀴놀코리아에서는 이런 고민을 가진 원장님들을 위해 광선 치료에 대한 개념과 파비아 적용 및 임상 사례, 그리고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피부과 레이저 시장 또한 20년 전만해도 현재의 수의 레이저 시장과 비슷한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레이저를 갖추지 않은 병원을 찾아보기 매우 어렵죠. 앞으로의 수의 레이저 시장도 유사하게 변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미래를 위해 새로운 치료법을 공부하고 병원에 맞는 광선 치료 장비를 갖추어 본원만의 피부 치료 센터를 구축한다면, 어떤 피부 케이스가 와도 자신 있게 치료할 수 있는 선두 병원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피부 치료를 위한 광선 치료(light therapy)의 이해] 시리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문의: 031-967-8853

[베토퀴놀코리아] 성공적인 피부 치료를 위한 광선 치료의 이해③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