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껍질 마지막 숫자 `1` 방사 사육,`2` 평사 사육

난각 산란일자 표시제도·식용란 선별포장 제도 예정대로 시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90222 EGG1

계란 산란일자 표기와 식용란 선별포장업을 두고 벌어진 정부와 양계농가의 갈등이 일단 봉합됐다. 난각 산란일자 표시제도와 식용란 선별포장 제도는 예정대로 시행하되, 민관 TF를 통해 광역GP센터 설치 등 보완해나가는 방향이다.

정부는 “달걀 껍데기(난각) 산란일자 표시제도를 양계협회 등 생산자단체와 협의를 거쳐 오는 2월 23일부터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존에 생산농가번호(5자리)와 사육환경(1자리)을 표기하던 난각표시는 산란일자(4자리)까지 추가돼 총 10자리로 늘어난다.

산란일자 표시를 두고 정부와 양계농가는 입장차를 보여 왔다.

정부는 산란일자를 표시하면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이 강화되고, 몇 달씩 저장된 사재기 계란이 유통되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반면 농가 측은 어차피 산란일자를 자체적으로 표기하는 상황이라 사재기를 예방하는데 한계가 있고, 오히려 농장에게 불리한 계란 유통구조의 부작용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게다가 계란의 신선도는 ‘산란일자로부터 얼마나 가까운지’ 보다 ‘냉장유통을 유지했는지’에 더 좌우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4월 25일부터 시행될 식용란 선별포장 유통제도에도 허점이 지적된다.

가정용으로 판매되는 달걀을 위생적으로 선별·세척·검란·살균·포장 후 유통하도록 하는 제도지만 이를 담당할 식용란 선별포장업을 농가나 사설 유통업체가 담당하도록 해 ‘셀프검사’ 논란을 야기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광역단위 GP센터를 구축해 공공 검사가 가능한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현권 의원은 “산란일자가 표기되면 안그래도 유통업자보다 불리한 양계농가의 가격 협상력이 더 약화된다”며 “계란의 신선도와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GP센터를 세워 공공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생산일자 표시제도에는 6개월, 가정용 달걀 선별포장 유통제도 의무화에는 1년의 계도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판장 기능을 가진 광역GP센터 추진, 냉장유통체계 구축, 안정적인 수급관리 등을 포함한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농식품부와 식약처, 생산자단체, 유통업계, 소비자단체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TF팀을 구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산란일자 표기와 선별포장 유통제도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계란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전했다.

계란 껍질 마지막 숫자 `1` 방사 사육,`2` 평사 사육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