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만나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는 관악구 어린이들

관악구, 방학맞이 어린이 동물교실 개최..김광식 수의사 초청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0806 dog1
보호자와 함께 있는 개를 만나는 법을 실습해 보는 관악구 어린이들

서울시 관악구가 6일 구청 대강당에서 ‘여름방학 어린이 동물교실’을 개최했다.

방학을 맞아 부모와 함께 교실을 찾은 80여명의 어린이들은 김광식 수의사(위드펫동물병원)로부터 ‘개와 만나는 올바른 방법’을 배웠다.

김광식 수의사가 데려온 치료도우미견을 대상으로 직접 실행에 옮겨 보기도 했다.

대한수의사회 초등학교 동물보호교육 운영위원인 김광식 수의사는 “개와 사람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역지사지의 자세로 개의 입장에서 사람을 바라보는 것이 소통의 시작”이라고 설명했다.

선의의 사람이 무심코 한 행동이 개에게는 위협으로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보호자에게 허락 구하기 ▲천천히 다가가기 ▲만지기 전에 주먹 쥔 손을 내밀어 개의 의사를 물어 보기 등 길에서 만난 개에게 인사하는 법을 강연했다.

보호자가 없이 돌아다니는 개를 만났을 때는 안전을 위해 ‘나무가 되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큰 소리를 내거나 뛰어서 도망가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니, 가만히 서거나 누워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거나 눈을 마주치지 않아야 한다.

김광식 수의사는 “처음 만난 사람에게 예절을 갖추듯 개도 마찬가지”라며 “그래야 안전하게 개를 만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160806 dog4
“혼자 돌아다니는 개를 만나면 나무가 되어 봅시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관악구청 반려동물팀은 지난 3월 지자체 최초로 ‘반려동물’ 명칭을 붙인 행정조직으로 출범했다.

김광식 수의사는 “여러 반려동물 관련 행사에서 강연을 했지만, 구청에서 직접 마련한 기회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서울시수의사회 관악구분회, 반려동물사료기업 마미닥터와 MOU를 체결한 관악구는 구민 대상 반려동물 문화교실, 찾아가는 동물병원, 동물매개 봉사활동 등을 추진 중이다.

160806 dog3
동물매개 봉사활동에 참여할 구민들이 사전 교육과정에 이수하고 있다.

특히 동물매개 봉사활동에는 구민들이 직접 참여한다. 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보호자와 반려견 21쌍을 선발해 7월부터 10주과정의 교육이 진행 중이다.

10월부터는 관악구 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와 연계해 독거노인 등 복지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하여 동물매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정연중 관악구 반려동물팀장은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관악구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여러 동물보호단체 및 관련 시설을 견학하고 구민 의견을 반영하여 지자체 주도 반려동물 정책의 좋은 선례를 남기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와 만나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는 관악구 어린이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