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대 졸업생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평가해야 하나

수의학교육인증원·수의과대학협회 주관..핵심역량에 대한 교육계 소통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수의학교육의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계 논의의 장이 열린다.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원장 이흥식)과 한국수의과대학협회(회장 정의배)는 오는 12월 3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수의대 졸업생의 수의사 역량,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지난해 11월 같은 장소에서 개최됐던 ‘수의학교육 핵심역량 심포지엄’과 마찬가지로 수의학교육의 핵심역량 설정을 주요 의제로 다룬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y)란 수의대생이 수의과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수의학적 역량을 뜻한다. 수의사라면 최소한 갖춰야 할 능력, 수의과대학을 졸업한 첫 날 할 수 있는 바(Day 1 Competency)와도 일맥상통하는 개념이다.

핵심역량은 지난해부터 수의학교육계의 주요 의제로 떠오르고 있다. 수의학교육을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지만 개선 방향에 대한 이정표가 없기 때문이다. 핵심역량을 무엇인지 정확히 규정해야, 그에 맞춰 수의과대학 커리큘럼과 수의사 국가시험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타 의료계의 역량평가 현황을 둘러본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실행위원인 이재일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장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사무처장 박은희 박사를 초청해 치의학교육과 간호교육에서 성과에 기반한 역량평가제도 현황을 살펴볼 예정이다.

수의학교육계에서는 류판동 대학협회 교육위원장이 수의사의 졸업역량의 개념을 소개하고 김의경 경상대 수의대 부학장이 국내 수의학 교육의 현황을 전달한다.

인증원 평가단장 박인철 강원대 교수가 인증평가에서의 역량평가 실제사례를 소개하기도 한다.

이어질 지정토론에서는 수의학교육과 관련된 각계 인사가 참여한다. 대학과 인증원뿐만 아니라 농식품부와 수의사국가시험위원회 관련 검역본부 관계자, 대한수의사회가 의견을 주고 받을 예정이다.

수의대 졸업생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평가해야 하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