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누비는 버동수,2016년도 활동 마무리…봉사활동 내역↑↑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1204vcaa2
버려진동물을위한수의사회(이하 버동수)가 2016년도 봉사활동을 마무리했다. 버동수는 12월 4일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세이브 코리안 독스’ 보호소에서 2016년도 마지막 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세이브 코리안 독스는 개식용 농장 개들을 구조하여 미국, 유럽 등 해외로 입양보내는 활동을 하는 곳이다. 버동수가 봉사활동을 진행한 보호소는 지난 11월 정기봉사가 진행됐던 남양주 임시 보호소처럼 개들을 구조한 뒤 해외 입양 전까지 보호하면서 질병관리, 중성화수술 등을 실시하는 곳이다.

버동수 관계자는 “식용개들을 구조해 임시보호 하는 곳이라 그런지 대부분 도사믹스견, 백구, 황구 등이 많았다”고 밝혔다.

세이브 코리안 독스는 개식용 반대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곳이기도 하다. 올 여름 광화문에서 영국 영화배우 등 외국인들이 릴레이로 진행한 ‘개식용 반대 시위’ 역시 세이브 코리안 독스가 진행한 퍼포먼스였다.

이 날 봉사활동에는 30여명의 수의사가 참여하여 암컷 중성화수술 21두, 수컷 중성화수술 14두 및 심장사상충 검사를 진행했으며, ‘스튜디오 슈바’의 김선아 작가도 참여해 버동수의 활동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20161204vcaa

전국 누비는 버동수…봉사활동 내역도 ↑↑↑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는 올해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 남양주시, 충남 천안시, 경남 마산시, 전남 순천시, 경기도 김포시 등 전국을 돌며 유기동물 보호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 내역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보호소의 개체 수 조절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중성화수술의 경우 2014년 122마리, 2015년 168마리, 2016년 350마리 등 수술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 한해 버동수가 진행한 중성화수술 현황은 아래 그래프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20161204vcaa3

봉사활동 참여자도 늘고 있다.

임상수의사 뿐 아니라 공중방역수의사, 회사 소속 수의사 등 비임상수의사들도 봉사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모두 ‘보람차고 뿌듯한 마음’을 느끼게 되고, 이런 뿌듯함이 직업군에 상관없이 버동수 봉사에 동참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이들이 사는 지역 역시 수도권 뿐만 아니라 부산, 광주, 충북, 충남, 대구, 경북, 전북, 전남, 강원 등 다양하다.

20161204vcaa4
“동물권에 대한 인식 변화, 동물보호법 개정 위해서도 함께 할 것”

버동수 관계자는 “최근 국회 상임위에 동물보호법이 단 한 건도 상정되지 않는 등 동물권과 관련하여 실망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SBS 동물농장 발 이슈로 변화를 기대했고, 많은 분들이 노력했음에도 실제적인 변화는 많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동물권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관련 산업과 생계에 대한 배려가 더 큰 것인지, 아니면 사회적 인식 변화가 아직 부족한 것인 지 알 수 없다”며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 버동수와 수의사들도 거기에 함께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기동물보호소 동물의료봉사와 동물보호정책 개선을 위해 2013년 결성된 버동수는 혹서기와 혹한기를 제외하고 매달 유기동물 보호소를 방문해 동물의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보호소나 사설보호소 중 수의사들의 도움(중성화수술, 예방접종, 외부기생충 구제 등)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버동수 측에 제보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2월 9일(금)에는 버동수의 활동을 돕기 위한 ‘버동수 돕기 펀딩 세미나’가 개최된다. 현재 버동수는 자체적으로 부족한 활동비를 모아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펀딩 세미나에서는 ‘로컬수의사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아토피 관리법 과거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송치윤 수의사가 강사로 나서 아토피성 피부질환에 대한 기본개념, 보호자 교육방법 그리고 과거의 치료법과 현재의 치료법, 연구중인 치료법 등에 대해 약 3시간 가량 강의할 예정이다. 

버려진동물을위한수의사회 페이스북(클릭)

버려진동물을위한수의사회 카페(클릭)

동수 돕기 펀딩세미나 신청(클릭)

전국 누비는 버동수,2016년도 활동 마무리…봉사활동 내역↑↑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