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 의원 “동물보호법 외에도 동물복지 위한 국회 역할은 곳곳에 있어”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0706 forum5

7월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동물복지국회포럼 창립식과 오찬간담회에서 동물복지 정책에 대한 각계의 다양한 조언이 이어졌다.

포럼에 참여한 국회의원들도 반려동물에 얽힌 개인사부터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까지 여러 차원의 말들을 남겼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석현 국회부의장, 윤명희 의원 등은 반려견을 기르던 사연을 소개했다. 특히 김무성 대표는 “반려견이 죽고 나서도 반려견과 산책했던 길에서 슬퍼하는 딸들을 보면서 사람과 동물 사이에서 사랑이 오고 간다는 것을 느꼈다”며 즉석에서 포럼 가입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국회 국방위 소속 김광진 의원은 “정부차원의 동물복지정책을 국회가 선행적으로 이끌 수 있다”며 퇴역 군견 분양사업을 소개했다. 안락사되거나 실험용으로 기증되던 퇴역 군견들이 2013년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동물실험이 금지되자, 군수품관리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올해부터 일반시민 신청자들에게 무상으로 분양하기 시작한 것이다.

김광진 의원은 이 같은 사례를 통해 “동물보호법 소관위인 농해수위가 아니라도 포럼 소속 의원들이 각자의 상임위에서 동물복지 증진에 노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문위 소속 유기홍 의원도 동물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수준을 높이기 위해 아동청소년 대상 관련 교육 방안을 고민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지속가능성’의 패러다임 안에서도 기후변화와 동물복지 문제는 중요히 다뤄지고 있다”며 “동물에게 ‘복지’의 개념을 적용한다면, 한국이 지속가능한 동물복지 국가로 발전하는데 큰 힘을 보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수의계와 동물보호단체, 언론계 인사들은 창립식 이후 이어진 오찬간담회에서 동물복지 증진을 위한 여러 정책과 역할을 조언했다.

동물사랑실천협회(CARE) 박소연 공동대표 등 동물보호활동가들은 상습적 동물학대자나 정신이상병력자에 대한 동물 소유권 제한, 반려동물 인터넷 판매에 대한 제도적 관리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재영 한국고양이수의사회장은 동물복지국회포럼이 원헬스(One-Health)적 관점에서 인수공통전염병 대응 등 동물과 사람의 건강을 위한 활동을 펼쳐줄 것을 주문했다.

최이돈 한국동물병원협회 이사는 동물복지 정책의 중심을 ‘동물 그 자체보다 동물을 키우는 사람’에게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이를 위한 아동청소년 교육과 국민 캠페인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광진 의원 “동물보호법 외에도 동물복지 위한 국회 역할은 곳곳에 있어”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