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어 `서울대공원,AZA 인증위해 실내체험동물원으로 동물 양도`

어웨어, 곰보금자리프로젝트 공동 성명 발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사)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와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쇼핑몰 실내체험동물원으로 알락꼬리여우원숭이를 양도한 서울대공원에 동물 회수와 공영동물원으로써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캐니언파크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전시 상태 @어웨어·곰보금자리
캐니언파크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전시 상태 @어웨어·곰보금자리

어웨어와 곰 보금자리 측은 “서울대공원이 미국동물원수족관협회(AZA)인증을 위해 부산 캐니언파크 등 체험동물원으로 알락꼬리여우원숭이 21마리 양도한 사실 확인했다”고 전했다. 

어웨어와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는 동물원 조사 활동을 수행하던 지난 12월 초 서울대공원 유인원관에서 사육 중이던 알락꼬리여우원숭이가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국회 이용득 의원실을 통해 서울대공원이 한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수입·반입된 국제적 멸종위기종 양도신고서를 입수했다. 그 결과 서울대공원이 2019년 11월 21일 부산의 실내체험동물원 캐니언파크로 알락꼬리여우원숭이 7마리를 양도한다는 양도신고서와 12월 3일 알락꼬리여우원숭이 14마리를 대구에 있는 체험동물원 네이처파크로 양도한다는 신고서를 제출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쇼핑몰 지하에 새로 개장한 캐니언파크는 최소한의 동물복지 기준도 없이 운영되는 유사동물원이며, 회원기관이 적절한 시설과 전문성이 없는 시설로 동물을 양도하는 것은 AZA 규정 위반이라고 한다.

또한, 이용득 국회의원이 서울대공원에 직접 양도 사유를 질의한 데 대해 서울대공원은 “선진동물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국동물원수족관협회(Association of Zoos and Aquariums, 이하 AZA) 인증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 6월 AZA 인증 방문 실사단이 알락꼬리여우원숭이들이 하루 20분 야외방사장에 방사되는 시간 외에는 작은 창문과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내실에서 사육되므로 동물복지를 훼손한다는 사실에 대해 심각한 지적사항이 있어 동물복지를 증진하고 선진형 동물 종과 개체관리를 하기 위해 타 시설로 해당 동물들을 양도했음”이라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서울대공원 유인원관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환경 @어웨어·곰보금자리
서울대공원 유인원관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환경 @어웨어·곰보금자리

어웨어와 곰보금자리프로젝트는 동물들의 상태를 확인하고자 지난 12월 부산 캐니언파크를 총 2회 방문 조사했는데, 동물들이 처한 상황은 참담했다고 한다. 

이들은 “지난 12월 6일 부산 IFC 쇼핑몰 지하에 개장한 캐니언파크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전형적인 실내동물체험시설로, 동물의 사육환경과 관리 상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많은 유사동물원 중에서도 열악한 수준이었다”며 “서울대공원에서 야외 방사 시간이 짧다는 이유로 양도되었지만, 캐니언파크는 지하에서 운영되는 시설로 야외방사장 조성 자체가 불가능하며 자연채광과 외기와는 완전히 차단된 사육장에서 전시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관람객과 적정한 거리도 유지되지 않았고, 은선처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이 케이지 사이로 접촉을 시도할 때 통제하는 관리인원도 없었다는 게 두 단체의 설명이다.

이들은 또한 “서울대공원이 캐니언파크로 알락꼬리여우원숭이들을 양도한 사실은 AZA 인증 기준을 위반한 것이라 볼 수 있다”며 ‘AZA 인증 기준과 관련 규정(The Accreditation Standards and Related Policies, 2020 edition)’에 △AZA 회원기관의 동물이 동물을 관리하기 위한 적정한 전문성과 시설이 부족한 개인이나 기관으로 동물이 양도되지 않음을 보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어웨어와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는 “서울대공원에서 새로 개장하는 수준 미달의 시설에 동물을 공급했다는 점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 알락꼬리여우원숭이 즉시 회수 및 개선한 사육환경에서 사육 ▲ 동물 양도 시 AZA 기준에 부합하는 양도 기준 수립 ▲ 이번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 등을 요구했다.

어웨어 `서울대공원,AZA 인증위해 실내체험동물원으로 동물 양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