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토종닭 AI 재발‥위기경보 `경계` 상향

닭 공급한 군산 농가와 연관된 양산·파주서도 간이 양성..전국 전통시장 생닭 유통 중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제주도 토종닭 농가에서 H5N8형 AI가 재발했다. 정부가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종료한 지 이틀 만이다. 당국은 발생농가 인근 500m 가금농가를 예방적으로 살처분하는 한편, AI 위기경보단계를 ‘경계’로 상향했다.

2일 제주도 제주시에 위치한 한 토종닭 농가에서 고병원성 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뒤뜰에 자가소비용 닭 7마리를 키우는 농가다.

해당 농가는 5월 27일 제주시 오일장에서 구입한 닭 5마리가 전부 폐사한데 이어 2일 기존에 사육하던 닭까지 폐사하자 제주도 방역당국에 의심신고를 접수했다.

당국은 해당농가 인근 500m 내에 위치한 4농가 1만3천여수의 가금을 예방적 살처분하는 한편 제주 소재 가금농가에 대한 예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방역당국의 역학조사 결과, 이들 닭은 5월말 전북 군산 서수면에 위치한 토종닭·오골계 사육농장에서 제주로 공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군산 농장에서 닭을 공급한 경남 양산과 경기 파주의 가금농가도 AI 간이검사에 양성을 보여 예방적 살처분에 돌입했다.

농식품부는 3일 관계부처 차관, 지자체 부단체장 AI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초동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제주도는 가금농가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적이 없는 만큼 기동방역기구가 방역기술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서 열린 가축방역심의회 가금분과위원회는 4일 0시부로 AI 위기경보단계를 `경계`로 상향조정하고, 5일부터 전국 전통시장과 가든형 식당에 살아 있는 닭을 포함한 가금 거래를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심의위원들은 “AI가 발생한 제주와 군산이 역학적으로 연관돼 있다”며 “전통시장 가금판매 농가나 거래상인 계류장을 중심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여부가 아직 확진된 것은 아니지만, 선제적으로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축산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제주서 토종닭 AI 재발‥위기경보 `경계` 상향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