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부안 잇따른 HPAI 의심신고..예방적 살처분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118hpai3
1월 17일 HP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전북 부안 소재 육용오리농가는 발생농장 북쪽 약 1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폐사율 증가로 신고..고병원성 여부는 이르면 19, 20일경 판정

전북방역당국, 예방적 살처분 실시

17일과 18일, 전북 부안 줄포면 소재 육용오리농가 2개소에서 잇따라 조류인플루엔자 의심신고가 접수되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두 농가는 HPAI가 발생한 전북 고창 종오리농장에서 북쪽으로 10k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두 농가 사이의 거리는 약 1.3km다. 

관할 전북축산위생연구소에서 확인한 결과 두 농가 모두 폐사량 증가(각각 90수, 300수) 등 AI 의심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고병원성 여부를 정밀검사 중이며 결과는 이르면 19일~20일 경 나올 예정이다.

17일 먼저 신고된 육용오리농가의 경우 전남 나주소재의 부화장에서 병아리를 분양받았으며, 분양 이후 출하된 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청 방역당국은 17일 신고된 농가에서 사육 중인 오리 6500여마리와 해당 농장 반경 500m 안 농가 3개소의 오리 2만여 마리에 대해서 예방적 살처분을 결정했다. 살처분은 고창 발생농가 농장주가 소유한 다른 농가 닭 4만여마리와 함께 진행 중이다.

농식품부는 “의심농가는 물론 반경 3km 약85만 마리의 가금류에 대해서도 이동통제∙소독 등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농식품부 기동방역팀 등이 주변 농가의 증상 추이를 관찰 중이며 폐사율급증∙산란율급감 등 고병원성 AI 의심 증상을 보일 경우 예방적 살처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 부안 잇따른 HPAI 의심신고..예방적 살처분 진행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