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간 추석 직후 양돈농장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터졌다

중수본, 추석대비 ASF 차단방역 강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추석대비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ASF 양성 멧돼지 오염지역이 확대되고, 최근 2년간에도 추석 직후 사육돼지에서의 발생사례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국내 ASF는 멧돼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올해 초 충북 충주·보은과 경북 상주·울진·문경에서 잇따라 ASF 양성 멧돼지가 확인됐다. 태백산맥·소백산맥을 따라 확산되는 추세다.

중수본은 “추석 연휴 차량·사람 이동이 증가하면서 바이러스 확산으로 양돈농장의 ASF 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2020년 추석(10/1) 직후 화천 양돈농장(10/8)에서, 2021년 추석(9/21) 직후에는 인제 양돈농장(10/5)에서 ASF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중수본은 귀성객이 양돈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농장관계자의 입산 금지를 집중 홍보하는 등 오염원 전파 차단을 강화한다. 농장 종사자는 벌초나 성묘를 위해 ASF 오염지역을 출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강화된 7대 방역시설 조기 설치를 독려하고, 양돈밀집단지 등 방역 취약 지역에 대해서는 집중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박정훈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과거 사례를 볼 때 추석 전후 양돈농장 ASF 발생 가능성이 크다”며 양돈농가와 귀성객의 협조를 당부했다.

최근 2년간 추석 직후 양돈농장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터졌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