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구제역 OIE 표준실험실,진단 숙련도 검사에서 `최고등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의 ‘구제역 OIE 표준실험실’이 OIE 세계표준연구소인 영국 퍼브라이트(Pirbright) 연구소에서 실시한 진단숙련도 평가에서 최고등급 판정을 받았다.

OIE 표준실험실(Reference Lab)은 OIE를 대신해서 회원국의 검사 의뢰 시료에 대한 진단, 진단 표준품 및 진단액 개발·보급, 과학적 기술자문 및 교육·훈련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OIE에서 지정(인증)한 실험실을 뜻한다.

검역본부는 지난 2009년 소 브루셀라증을 시작으로 뉴캣슬병(2010), 사슴만성소모성질병(2012), 광견병(2012), 일본뇌염(2013), 구제역(2016), 살모넬라증(2016), 조류인플루엔자(2020)까지 8개의 OIE 표준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구제역 표준실험실은 검역본부를 포함해 전 세계 15개 실험실밖에 없다.

세계표준연구소는 매년 전 세계 OIE/FAO 표준실험실을 대상으로 국제적인 진단 능력 보유 여부 등에 대해 국제 진단숙련도(PTS, Proficiency Testing Scheme) 검사를 주관한다.

검역본부는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영국 퍼브라이트연구소)가 시행한 진단숙련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목적에 적합한 진단 및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 추가 조치가 필요 없는 실험실’로 평가받았다.

구제역진단과는 2020년 6월 총 2패널 12종(항원8+항체 4)의 평가 시료를 받아 구제역 정밀진단 및 결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2020년 9월에 세계표준연구소에 제출하는 등 평가에 참여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숙련도 평가는 평가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각 실험실의 진단 능력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최소 요구하는 시험방법을 명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검역본부 김재명 구제역진단과장은 “우리나라의 구제역 OIE 표준실험실의 진단 신뢰도를 확보하여 국제적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구제역 진단기술 전수기관으로써 높은 능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역본부 구제역 OIE 표준실험실,진단 숙련도 검사에서 `최고등급`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