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복합증후군 등 돼지질병 진단 `동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검역본부, 관련 영상 3편 온라인으로 제공

등록 : 2020.01.08 23:01:24   수정 : 2020.01.08 23:01:24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20200108qia_swine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가 양돈장에서 문제가 되는 돼지호흡기복합증후군 및 위궤양 등에 대한 동영상을 제공한다.

이번 자료는 육성돈의 4가지 질병 사례의 병변, 병원체 검사결과 및 발병원인이 수록된 3편의 동영상이다.

동영상은 육성돈의 돼지호흡기복합증후군 및 위궤양, 육성돈 십이지장 천공 사례, 이유자돈의 돼지 연쇄상구균 패혈증 및 모돈 폐사를 유발하는 클로스트리듐 노비 감염증 사례를 담았다.

검역본부 측은 “사례별 발병 내역, 육안 및 병리조직 소견, 세균 및 바이러스 검사결과, 발병원인 토론 내용 등을 양돈전문 수의사와 공동으로 제작하여 양돈 수의사나 질병진단기관 담당자가 양돈 현장 상황과 발병 사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영상은 검역본부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qia.go.kr)에서 ‘돼지질병 진단사례 동영상’을 검색하면, 시청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검역본부 소병재 질병진단과장은 “앞으로도 사례별로 동영상 시리즈를 계속 제작하여 질병진단기관 담당자 및 양돈 수의사 등에게 보급하는 등 질병진단 능력 향상과 질병진단의 표준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