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침주사기, 동물 스트레스 줄이고 동물복지에도 기여한다

펄스 무침주사기 국내 유통 '트리언', KISTOCK에서 세미나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미국산 펄스 무침주사기 국내 유통사인 트리언(inject4animal.co.kr)이 2022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22)에서 무침주사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주사 스트레스와 생산성 관계’를 주제로 발표한 경상국립대 수의대 이후장 교수(수의공중보건학)에 따르면, 무침주사는 이상육 감소, 백신사용량 절감은 물론 접종 스트레스 감소로 동물복지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었다.

국내에서 무침주사기가 본격적인 관심을 받은 건 구제역백신 때문이었다. 구제역백신 접종 부위에 화농이 생기는 ‘이상육’ 문제가 불거지면서, 무침주사기 사용이 늘어났다. 일부 지자체에서 ‘구제역백신접종 스트레스 완화’ 지원 사업이 시행됐으며, 검역본부 주관으로 국산 무침주사기 개발 사업도 진행됐다.

무침주사, 구제역 백신접종 스트레스 완화

PRRS 백신, 마이코플라스마 백신, 써코 백신, 항생제 투여 시, 사용량 감소로 비용 절감

이후장 교수팀은 공동 연구를 통해 ‘돼지에서 무침주사기를 활용한 구제역백신 접종 시 동물이 받는 스트레스와 증체 효과’를 연구했다. 구제역백신 1, 2차 접종 후 스트레스 지표(cortisol)를 확인하고, 백신 접종 후 8주째 체중을 측정한 결과, 무침주사기가 일반 주사침보다 유의미한 스트레스 완화 효과와 13.5%의 증체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해당 연구 결과는 한국예방수의학회지에 게재됐다(Stress relief and weight gain effects of needle-free injection for foot-and-mouth disease vaccine in pigs).

무침주사기는 또한, 주사액 사용량 감소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해외 여러 논문에서 이런 효과가 입증됐다.

▲PRRS 백신 접종 시 무침주사기를 활용하면 백신 투여량이 5~10배에 감소하지만 항체가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던 연구 ▲자돈에서 마이코플라스마 백신 접종 시 무침주사기를 활용하면 백신 접종량을 10배 절감하면서도 항체가는 유의미하게 증가한 연구가 대표적이다.

무침주사기는 백신 접종뿐 아니라 항생제 등 다른 접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항생제(Ceftiofur) 접종 시 일반 주사침과 무침주사기 사이에 항생제 대사물질(DCA) 농도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도 있다.

무침주사기는 무엇보다 동물복지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추후 활용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써코 백신을 활용한 접종 연구에서 무침주사기 사용 시 소리를 지르거나 발버둥 친 돼지의 비율이 (일반 주사침을 사용한 경우보다) 유의미하게 감소한 연구(Welfare Benefits of Intradermal Vaccination of Piglets)를 통해 무침주사가 동물복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후장 교수는 “최근 동물복지가 상당히 중요하고, 수출장벽으로도 작용한다”며 “동물복지에도 도움이 되고, 생산성 향상, 사용량 절감, 항생제 등 다른 접종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주사침 주사가) 무침주사기로 급격하게 대체되어 나가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한 세미나 참석자는 “수입육은 100% 무침주사기를 사용하고, 소비자들도 동물복지와 안전한 축산물에 대한 니즈가 크다”며 “이런 흐름은 바꿀 수 없다. 무침주사기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무침주사기도 단점이 있다. 사용법이 어렵거나, 제품에 따라 장전 소음으로 인해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가 대표적이다. 정밀도, 주사기 무게, 파워공급 방식, 주사경로 등을 고려해서 무침주사기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날 세미나를 개최한 트리언의 펄스 무침주사기는 국내 유통 무침주사기 중 유일하게 ‘압력 방식’이고 근육, 피내, 피하 접종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백신, 항생제, 영양제 등 모든 주사제에 사용할 수 있고, 포유자돈부터 비육돈, 모돈까지 사용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침주사기, 동물 스트레스 줄이고 동물복지에도 기여한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