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순간! 어떻게 극복했나? 제3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컨퍼런스 개최

위기의 순간, 최선의 선택 주제로 개최...수련의 골든벨도 눈길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VIP동물의료센터가 9일(월) 호텔리베라에서 제3회 케이스 컨퍼런스(CASE CONFERENCE)를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컨퍼런스는 VIP동물의료센터 전 지점(성북·청담·동대문·노원·서초점) 수의사가 한자리에 모여 주요 증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단순한 발표 자리를 넘어, 진료의 질을 함께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제3회 케이스 컨퍼런스는 ‘위기의 순간, 최선의 선택 : 합병증 치료의 결정적 순간들’을 주제로 진행됐다. 예를 들어, 관절 수술에 대해 발표한 노원점 조서현 원장은 pin migration, implant failure, avulsion fracture, 감염 등이 발생한 케이스와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공유했다.

새로운 치료 방법도 관심을 받았다.

청담점 진희정 과장은 리센스메디컬의 벳이즈(VetEase®)를 이용해 엑소좀을 아이스니들링(IceNeedling™)한 피부 증례 케이스를 소개했다. 벳이즈는 엑소좀이 포함된 액체를 미세 동결 입자로 만들어서 초음속으로 표피층에 주입해 준다. 약물의 화학적 변화를 유발하지 않고, 통증 없이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교통사고에 의한 창상, 수술 후 장력에 의한 괴사, 혈관염, 탈모(Alopecia X) 환자는 물론 최근 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화상 환자까지 다양한 피부 손상 케이스에 벳이즈 엑소좀 아이스니들링을 적용한 결과, 1~2회 적용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보였다. 다만 Alopecia X나 피부 전층이 파괴된 화상 케이스 등에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진희정 과장이 Exosome ice needling(Vetease)을 통한 피부 손상 극복 사례를 발표 중이다.

성북점 안승엽 원장은 음압창상치료(NPWT)를 소개해 주목을 끌었다. 유선 전적출술 이후 발생한 피부 괴사 케이스에서 음압창상치료가 회복에 큰 도움을 줬다.

해당 케이스에서는 시지바이오(CGBIO) 욕창치료 장비 ‘큐라시스’가 사용됐는데, 현재 큐라시스를 임상에 적용하는 동물병원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반려동물은 물론, 거북이 등 수생동물에도 적용한 사례가 있었다.

성북점 임가현 팀장은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엑소좀(Exosome) 치료에 대해 발표했다. 언제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지에 주목했다.

전 지점 수련의가 참가한 ‘도전! 수련의 골든벨’에는 전 지점 수련의 14명이 참여해 임상수의학 퀴즈 대결을 펼쳤다. 제2기 임상수의사 프라임코스의 강의 내용과 임상수의학 관련 질문이 출제됐으며, 입상자에게는 한우세트, 백화점상품권 등이 증정됐다.

VIP동물의료센터 측은 “임상에서 마주했던 위기의 순간들과 그 긴급한 상황에서 수의사들이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선택을 내리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 위해 이번 케이스 컨퍼런스 주제를 ‘위기의 순간, 최선의 선택 : 합병증 치료의 결정적 순간들’로 잡았다”고 밝혔다.

최이돈 VIP동물의료센터 대표원장은 “임상수의사로서 환자가 기대했던 결과를 보이지 않을 때, 최선을 다했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가장 힘들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무엇이 문제였고, 어떻게 하면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발전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고민의 순간마다 수의사로서 지식과 경험, 팀워크를 총동원하여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며 “VIP동물의료센터 의료진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치료 접근법을 고민하고, 때론 위험을 감수하면서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그 과정에서 축적된 임상적 통찰이 이번 발표를 통해 많은 분께 울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5년 제3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컨퍼런스 녹화 영상은 6월 20~22일(금~일) 3일간 인벳츠(inVETs)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위기의 순간! 어떻게 극복했나? 제3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컨퍼런스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