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전문가가 알려주는 고양이의 시각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Amy Learn 기고


1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Amy Learn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국제동물행동컨설턴트협회(IAACB) 인증 동물행동컨설턴트(CABC)

현대 사회에서 반려동물은 가족이며, 우리는 반려동물을 돌보고 보살피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반려동물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우리와 소통하는 방식과 주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펠리웨이의 Happy Cat Experts와 함께 고양이들이 각각의 오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시각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시각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우리는 눈의 특수한 구조와 시각 경로를 사용하여 세부 정보를 수집합니다. 눈 뒤쪽을 감싸고 있는 망막은 한 쌍의 고유한 수용체, 즉 간상체(막대세포, 어두운 곳에서의 시력 확보용) 및 원추체(원뿔세포, 색상 평가용)를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합니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양이는 사냥꾼이기 때문에 먹이를 추적하고 잡기 위해 예리한 시각에 의존합니다.​

고양이의 눈은 사람보다 3배나 많은 간상체가 있으며, 눈 뒤쪽에 반사판(tapetum lucidum)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은 고양이가 어두운 환경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시력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파란색과 녹색의 조합만 볼 수 있고 다른 색은 황갈색으로 봅니다. 또한, 25cm보다 가까운 물체에는 초점을 맞추지 못합니다. 사냥에 적응한 탓에 움직이는 물체는 더 선명하게 보지만 천천히 움직이는 물체는 잘 보지 못합니다.​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은 눈의 위치로 인해 고양이의 코 바로 앞에 삼각형 모양의 사각지대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곳에 장난감이나 간식을 놓아도 고양이가 보지 못하고 반응하지 않습니다.

혹시 샴 고양이를 본 적이 있나요? 아름다운 파란 눈을 가지고 있으며, 사시(내사시)가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눈의 색소를 조절하는 유전자는 뇌의 시각 처리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샴 고양이는 깊이 지각 능력이 떨어지고 시각적 해상도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고양이는 실명을 유발하는 진행성 망막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양이는 훌륭한 사냥꾼입니다. 고양이가 TV를 볼 때 무엇을 보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사람보다 점멸 융합률(Flicker Fusion Rate)이 더 높습니다.

텔레비전 영상은 일정한 속도로 변동하는 광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간헐적인 빛은 인간의 광수용체 세포에는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뇌가 빛의 변동을 보고 분석하는 방식과 빛의 주파수가 호환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고양이의 경우 화면이 흔들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점프하는 장면은 고양이가 잡고 싶은 먹잇감으로 보일 수 있어서,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사람은 알아차리지 못하더라도, 고양이는 형광등의 깜박임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눈은 감정을 관찰하고 나타내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고양이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신체 언어 신호와 얼굴 신호는 위협을 과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털을 세우고(기립), 등을 굽혀 몸을 크게 보이게 하고, 옆으로 접근하고(넓은 쪽을 먼저), 입을 크게 벌려 이빨을 드러내는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상대방에게 자신이 얼마나 크고 위험한 존재인지 알리기 위한 시각적 신호입니다. 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위험을 무릅쓰고 대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고양이는 인간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Humphrey의 2020년 논문’ The role of cat eye narrowing movement in cat-human communication’에 따르면 눈을 가늘게 뜨거나 천천히 깜빡이는 행동은 긍정적인 감정적 의사소통과 관련 있으며, 보호자의 느린 눈 깜빡임에 반응하는 것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때 시각에 크게 의존합니다. 시각은 먹이를 사냥하고, 위협을 파악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들의 시각 감각의 차이는 그들의 본능적 욕구의 다름을 알려주며, 고양이가 인간에게 길들여진 시간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사람처럼 시각에 크게 의존하지 않으며, 대신 다른 감각들을 매우 특수하게 발전시켰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Additional Resources]

Bradshaw, J. W. (2012). The behaviour of the domestic cat. Cabi.

Humphrey, T., Proops, L., Forman, J., Spooner, R., & McComb, K. (2020). The role of cat eye narrowing movements in cat‚ -human communication. Scientific reports, 10(1), 1-8.

Kaas, J. (2005) Serendipity and the Siamese Cat: The Discovery That Genes for Coat and Eye Pigment Affect the Brain, ILAR Journal, Volume 46, Issue 4, Pages 357‚ -363

Ofri, R. (2018) Vision in dogs and cats. DVM360. August 2018, Volume 3, Issue 6

고양이 전문가가 알려주는 고양이의 시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