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알레르기와 아토피, 구분 짓기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관리”

한국조에티스, 2023년 VIP심포지엄 개최...18일 부산에서 한 번 더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조에티스(대표이사 박성준)가 4일(일) 조선팰리스 서울 강남호텔에서 2023년 VIP(Vet Insight Practice)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VIP 심포지엄은 수의사(Vet)들에게 알레르기성 피부질환과 처방에 대한 최신 지견(Insight)을 나누어 임상(Practice)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조에티스가 마련한 심포지엄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강정훈 원장(부산 오리진 동물피부과병원), 현재은 교수(건국대 수의대), 황철용 교수(서울대 수의대)가 강사로 나서 각각 ▲식이알레르기와 아토피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알레르기 환자, 다른 병발 질환이 있을 때 어떻게 관리할까요? ▲아포퀠, 사이토포인트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요?를 주제로 강의했다.

좌장은 최영민 원장(최영민동물의료센터)이 맡았다.

강의 주제는 사전 조사를 통해 음식알러지, 아토피성피부염 등 반려동물 알러지성 질환에 대해 일선 임상수의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로 선정했다.

왼쪽부터) 강정훈 원장, 현재은 교수, 황철용 교수

“식이 알러지와 아토피피부염, 통합적인 관점에서 접근”

“개체별로 가장 효과 좋고 부작용 없는 약 찾아서 장기적으로 관리해야”

“혁신적인 아포퀠, 사이토포인트…적절한 상황에서 제대로 사용해야”

첫 번째 강의를 맡은 강정훈 박사는 ‘임상증상 및 육안관찰로 식이 알레르기와 아토피를 구분할 수 없다’, ‘조직학적인 소견으로 식이 알레르기와 아토피를 구분할 수 없다(염증반응은 식이 알레르기에서 좀 더 강한 경향을 보인다’, ‘식이 알레르기의 유일한 진단은 식이제한시험(elimination and provocation test)이다’, ‘종종 어떠한 약물투약으로도 음식물 알레르기 반응을 컨트롤 할 수가 없다’ 등 교과서상의 전제조건을 설명한 뒤, “2가지 질환은 상당히 밀접한 질환이며, 높은 확률로 함께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개의 질환을 구분 지으려는 노력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관리할 것”을 제한했다.

현재은 교수는 “알러지 환자가 신장질환, 심부전, 호르몬질환 등 다른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도 많다”며 다양한 케이스별 진단과 치료 과정을 소개했다.

현 교수는 “개체별로 가장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은 약으로 장기간 관리하는 것이 기본 치료 개념”이라고 전했다.

황철용 교수는 “아포퀠, 사이토포인트 출시 전후로 개, 고양이 알러지 치료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2가지 약이) 혁신적인 약”이라며 “좋은 약인데 효과를 잘 못 보거나, 보호자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고 실제 서울대동물병원에 의뢰된 케이스를 중심으로 아포퀠과 사이토포인트를 적재적소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황 교수는 피부병변 점수가 높은 경우(CADESI-04 기준 60점 이상), 세균 감염, 말라세지아 감염 등 다른 피부 문제를 최소화하고 아포퀠, 사이토포인트를 적용할 것과 식이관리, 약욕요법, 귀 관리 등 피부 병변부의 기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강조하며, 환자의 상태를 평가해가면서 약물 투약 횟수와 농도를 최소한으로 유지할 것을 추천했다.

박성준 한국조에티스 대표는 “피부질환이 국내 반려동물 내원 1위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반려동물과 보호자들의 고통이 되는 질환”이라며 “조에티스는 앞으로도 반려동물 피부치료 분야 리더로서 가장 혁신적인 치료제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VIP심포지엄은 350명 이상의 수의사들이 참석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심포지엄은 6월 18일(일) 부산 시그니엘(엘시티) 그랜드볼룸에서 한 번 더 개최된다. 강정훈 원장, 현재은 교수, 황철용 교수가 동일하게 강의를 진행하며, 이상훈 원장(금빛동물의료센터)이 좌장을 맡는다.

한국조에티스 VIP심포지엄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식이 알레르기와 아토피, 구분 짓기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관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