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내 5개 수의과대학과 수의영상 진단보조 AI 개발 협력

반려동물 엑스레이 데이터 스스로 학습..SKY동물메디컬그룹과도 업무협력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SK텔레콤이 국내 5개 수의과대학과 수의영상진단을 보조하는 인공지능(AI) 개발에 나선다.

SKT는 강원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전북대, 충남대 수의대와 AI 기반 수의영상 진단 보조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을 촬영한 엑스레이를 AI 솔루션이 분석해 분석결과를 수의사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돕는 형태다.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하려면 AI가 학습하는데 쓰일 엑스레이 데이터가 대량으로 필요하다. 해당 데이터는 수의사가 정확히 진단·판독한 데이터이어야 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수의과대학이 반려동물 흉부, 근골격계 질환의 엑스레이 진단영상과 판독소견 등 수의영상학 데이터를 SKT에 제공할 방침이다.

SKT는 해당 데이터를 자사 인공지능 자동화 플랫폼 ‘메타러너(Meta Learner)’로 활용한다. 반려동물 부위별 질병진단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학습해 AI 솔루션을 개발한다.

개발된 AI 솔루션은 SKT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엑스칼리버(X Caliber)’과 연동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수의사가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AI의 영상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SKT와 5개 국립대는 각 병원 현장의 수의사와 협력, 검증하여 AI 솔루션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희천 경상국립대 수의대 학장은 “이번 협력이 선진 반려동물 의료기술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SKY동물메디컬그룹도 참여..상용화 협력

SKT는 같은 날 SKY동물메디컬그룹과도 ‘AI기반 수의영상 진단 보조 서비스 및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SKT와 수의과대학이 공동 개발하는 AI 솔루션의 상용화를 목표로 임상시험과 필드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SKY동물메디컬그룹 천우진 대표원장은 “AI를 활용해 일선 수의사들의 진료 품질을 높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반려동물 건강 복지 증진을 위해 SKT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하민용 SKT 이노베이션 스위트 담당은 “5개 국립대 수의과대학 및 SKY동물메디컬그룹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AI 기반 수의 영상 데이터 분석과 반려동물 질병 진단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T, 국내 5개 수의과대학과 수의영상 진단보조 AI 개발 협력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