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질병 연구 생물안전연구동 준공..ABL3 시설 갖춰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1215mev
15일 열린 생물안전연구동 준공식 (사진 : 대한수의사회)

야생동물 질병을 연구하기 위한 국립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동’이 15일 문을 열었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윤성규 장관을 비롯한 환경부 관계자와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 모인필 충북대 교수, 송창선 건국대 교수 등이 자리했다.

총 49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생물안전연구동은 연면적 1,304㎡, 지상 3층 건물로 동물이용 생물안전3등급(ABL3) 시설을 갖춘 야생동물 질병 전문 연구시설이다.

야생동물에서 결핵, 브루셀라, 큐열,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 등 고병원성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부검과 유전자 진단, 병원체 분리동정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구축했다.

특히 고위험 병원체의 동물실험이 가능한 ABL3 시설을 갖춰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 감염여부를 직접 진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고병원성 AI 최종진단을 외부 의뢰 없이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병원성 확진기간을 1일 이상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생물안전연구동을 중심으로 AI, 브루셀라, 결핵 등 주요 야생동물 질병에 대한 표준진단법을 마련하고 철새 등 야생동물의 거동, 질병 전파경로 등에 대한 정책지원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립환경과학원 정원화 연구관은 “생물안전연구동이 건립됨에 따라 야생동물에서의 고병원성 질병을 직접 진단하고 실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며 “야생동물 유래 인수공통감염병 연구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은 “야생동물에서 유래하는 인수공통감염병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야생동물 질병관리를 담당하는 환경 관련 부처에도 전문성 있는 수의인력이 채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151215mev2
국립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동 전경 (사진 : 환경부)

야생동물 질병 연구 생물안전연구동 준공..ABL3 시설 갖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