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고병원성 AI 전망과 대응책은

검역본부, 2020 조류인플루엔자 심포지움 온라인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검역본부가 24일 ‘원헬스 기반 동절기 AI 유입 전망과 예방 대책’을 주제로 2020년 조류인플루엔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AI 관련 야생철새 대응과 인체감염 위험, 올겨울 고병원성 AI 유입 가능성을 다각도로 조명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신설 야생동물질병관리원의 역할과 오리 휴지기제, 가금농가 AI 간이진단키트 공급 등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로 생중계된 2020 조류인플루엔자 심포지움

동절기 H5형 고병원성 AI 유입 위험 높다

야생동물질병관리원 출범, 철새 AI 대응 일원화 기대

검역본부 이광녕 수의연구관은 “2019~2020년 야생조류의 동절기 H5 항체 양성률은 전년대비 감소했다. 올겨울 새로운 H5형 고병원성 AI가 야생조류에서 유행하기 보다 유리한 환경”이라고 지목했다.

해외에서도 고병원성 AI 발생이 늘고 있다. 올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보고된 케이스만 전년대비 2.7배 늘었다.

이광녕 연구관은 “여름이 지난 이후에도 8, 9월에 각 혈청형의 고병원성 AI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곧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래할 철새에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있을 가능성도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검역본부는 고병원성 AI 동향에 대한 국제 문헌연구와 해외 발생주 유전자 분석을 통해 중국·몽골 등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H5N6형, 유럽과 러시아에서 늘어난 H5N8형, 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H5N1형의 유입 위험이 높다고 전망했다.

국립환경과학원 박재성 연구관은 곧 출범할 야생동물질병관리원을 중심으로 철새 AI 대응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박재성 연구관은 “이제까지 도래지 예찰, 시료 분석과 그에 따른 행정조치 담당기관이 모두 분산되어 있었다”며 “질병관리원으로 일원화되면 보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해지고 (철새모니터링을 위한) 국외사업 연계도 하나의 채널로 모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리 휴지기제, 연구사업 통해 출구전략 모색

농가 AI 간이진단키트 직접 공급은 ‘글쎄’..진단기관 속도 높인다

이날 패널토론에서는 ‘오리 휴지기제’도 언급됐다. AI 발생위험이 높은 오리농가가 겨울철 사육을 일시 중단하는 ‘오리 휴지기제’는 철새로부터 가금농가로 이어지는 AI 바이러스 확산 경로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지만 농가와 업계의 경제적 피해가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8월 국회에서 열린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토론회에서는 휴지기제를 놓고 정부와 농가의 입장차가 드러났다. 휴지기제 시행 여부와 보상 기준 등을 놓고 생산자 측 반발이 커지며 아직까지 올겨울 시행 형태가 구체화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중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장은 “휴지기제가 AI 발생 시 확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휴지기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농가의 방역의식”이라고 말했다.

이기중 과장은 “과거에 비하면 방역의식이 높아졌다. 그 부분을 평가해 휴지기제의 지속 여부를 판단하겠다”며 “출구전략을 연구사업을 통해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의심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간이진단키트를 보급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신중론이 제기됐다.

이명헌 검역본부 조류인플루엔자연구진단과장은 “현장간이키트의 검출 강도가 높지 않은데, 간이키트 결과를 맹신해 적극적인 신고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염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농가가 간이진단키트를 직접 사용하면 오히려 의심신고를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명헌 과장은 “(일반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임신진단키트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사람에서도 감염병에 대한 진단키트는 전문가로만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고병원성 AI에 대한 진단 속도는 높인다.

이명헌 과장은 “가금 의심축에 대한 고병원성 AI 여부는 24시간 내에 확진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했다”며 “기존 키트보다 효율성을 높인 PCR 키트도 9월 현장보급하는 등 강도높게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 겨울 고병원성 AI 전망과 대응책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