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벳바이오·옵티팜, 유바이오로직스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생산 계약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재조합단백질 기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휴벳바이오·옵티팜 협의체가 유바이오로직스와 의약품 위탁생산·개발(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의체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비임상 효력검증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며 “CDMO 계약으로 임상시료 생산절차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옵티팜과 휴벳바이오, 고려대 송대섭 교수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코로나19 백신 과기부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돼지에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접종한 결과 중화항체가 22주간 80배 이상 유지되면서 별다른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시리안 햄스터에서 실시한 공격접종 실험에서도 바이러스 배출량이 비백신군 대비 1천분의 1 이하로 감소했고, 항체 의존적 감염 촉진 등의 부작용도 확인되지 않았다.

협의체는 GLP 기관에서 안전성 시험을 거친 후 내년 임상시험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김현일 옵티팜 대표는 “개발 속도를 감안해 경쟁사 대비 완성도 높은 안전한 백신을 개발하는 것으로 차별화할 것”이라며 자사가 개발 중인 ACE2 유전자 삽입 형질전환돼지가 코로나19 실험동물모델로 검증될 경우 백신·치료제 개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백영옥 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자체적으로도 신규 면역증가제를 이용한 유전자재조합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임상을 앞두고 있다”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국산 백신 개발에 일조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휴벳바이오·옵티팜, 유바이오로직스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생산 계약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