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우리를 구할 가장 작은 움직임, 원헬스

등록 : 2021.09.08 06:45:20   수정 : 2021.09.07 14:48:13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52만 구독자의 유튜브·팟캐스트 시사 채널 ‘듣똑라(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가 원헬스를 주제로 첫 책을 출간했다.

듣똑라 제작진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원헬스에 주목했다. 팬데믹 사태의 근원과 해결 방법을 원헬스 관점에서 관찰하고, 일반시민들이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공존을 모색했다.

<우리를 구할 가장 작은 움직임, 원헬스>에서는 듣똑라 원헬스 프로젝트에 참여한 동물·환경 분야의 학자·활동가를 만날 수 있다.

동물과 인간의 접점을 살피는 천명선 서울대 수의인문사회학 교수, 펭귄과 북극곰을 통해 기후 위기를 말하는 이원영 극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을 비롯해 환경·여성운동가 고금숙, 정다운 보틀라운지 대표, 청소년기후행동 활동가 김도현·성경운 등과의 대담을 담았다.

국제기구나 국가 차원에서 인간·동물·환경 정책의 소통을 추구하는 큰 그림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생활방식을 실천하는 모습에서 원헬스를 찾았다. 책도 친환경 콩기름 잉크와 재생종이로 만들었다.

인간, 동물, 환경이 주고받는 ‘질병’ 문제에서 나아가 기후변화, 비거니즘, 동물권 등 더 큰 주제를 다뤘다.

지은이 듣똑라 / 출판사 중앙books / 248p / 1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