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대 신설 포기하지 않았다` 부산대, 교육부에 설립요청서 제출

부산대 ‘수의사 배출 부족하다’ 주장..대수·부수 반대입장 견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수의대 신설의 불씨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부산대학교가 수의과대학 설립요청서를 교육부에 공식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대한수의사회와 부산시수의사회 모두 반대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부산만 하더라도 이미 수의사 공급이 포화상태인데 무슨 수의대 신설이냐는 것이다.

부산대 ‘지거국 중 우리만 없다’

수의대 정원 40명, 교원 최소 12명 신청

부산대는 설립요청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수공통감염병 전문가이자 원헬스 핵심인력으로 수의분야 역할에 대한 요구가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배출되는 수의사가 매우 부족하고 30여년간 수의대 신설도 없이 정체되고 있어 인력 양성 필요성이 강력하게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김해국제공항과 부산항을 보유한 관문 도시로서 부산에 전문 방역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가축방역관 수가 적정인원 대비 60% 부족해 전국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는 점도 지목했다.

부산권에 글로벌 수준 해양 바이오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수산생물 감염병 역학조사와 방역관리를 담당할 수산생물 분야 수의사 인력 필요성도 주장했다.

부산대는 “전국 거점 국립대학 중 부산에만 수의과대학이 없는 실정”이라며 “수의대 설립을 통해 부산지역 전문 방역인력을 지속적·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인수공통감염병과 산업동물 가축전염병에 적시에 대처하고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부산대가 설립을 요청한 수의과대학 정원은 40명이다. 교원수 확보가 필요한 인원으로 최소 12명을 제시했다.

해부학, 생화학, 생리학 등 기초 수의학분야 강의교원을 이미 확보했고, 동물병원 신축을 위한 부지도 준비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이미 권역별로 수의대가 있다

부울경 권역에 경상대 출신 활동 비율, 타지역 대비 높아

가축방역관 부족은 전국적 문제..수의대 신설이 해법 아냐

국내 수의과대학은 이미 권역별로 모두 설립되어 있다. 대구·경북 권역은 경북대, 광주·전남 권역은 전남대, 부산·울산·경남 권역은 경상대에 수의대를 두는 식이다. 단순히 거점 국립대에 수의대를 두는 방식은 아니다.

경상대 수의대에서 부울경 권역으로의 수의사 공급이 타 지역보다 부족하다고 보기도 어렵다.

대한수의사회 수의사 신상신고 자료(2019년)에 따르면, 신상신고를 접수한 수의사를 기준으로 경상대를 졸업한 1,571명 중 부울경 권역에서 일하는 비율은 51%를 기록했다.

경북대 출신이 대구경북에서 일하는 비율(46%), 전북대 출신이 전북에서 일하는 비율(36%), 전남대 출신이 광주전남에서 일하는 비율(43%)에 비해서도 더 높다.

특히 경상대 출신이 대구경북에서 일하거나, 경북대 출신이 부울경에서 일하는 등 영남권이 통합 권역을 구성하는 경향을 보였다. 부울경 권역에서 일하는 수의사의 70%가 경상대·경북대 출신으로 구성됐다.

단순히 ‘부산에 수의대가 없다 보니 지역에 수의사 공급이 부족하다’고 보기 어려운 셈이다.

부산대가 지목한 가축방역관 부족 문제도 그렇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병훈 위원장에 따르면, 2022년 8월 기준으로 가축방역관 적정인원 대비 부족한 인원은 전국적으로 748명에 달한다.

물론 부산도 현원(13명)이 적정인원(34명)에 미치지 못하지만 경기(116명), 강원(112명), 경북(140명) 등이 부족인원이 훨씬 크다. 세종을 제외하면 전국 모든 지역에서 가축방역관은 부족하다. 이미 수의과대학이 있는 곳을 포함해서다. 수의과대학을 새로 만든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 셈이다.

애초에 수의사 배출이 부족하다는 주장도 공감하기 어렵다.

2017년 대한수의사회와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이 실시한 수의사 공급·수요차 추계에서 이미 3천명 이상이 초과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당시 2025년에도 이 같은 초과 공급 추세는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자료 : 대한수의사회,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부산도 수의사 공급은 이미 포화

미래 수의사 양성은 양적 확대 아닌 질적 발전 목표로 해야

부산대가 설립요청서를 접수했다고 곧장 수의대 신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현행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수의사 양성과 관련된 대학 정원은 교육부장관이 따로 정하되,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수의사의 경우 농식품부장관)과 협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 정원 문제와 관련해 의사단체와 정부가 극한대립을 펼친 선례가 있는 만큼, 수의대 신설도 수의사회와의 협의가 불가피한 문제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수의과대학을 설립하려면 1천억원 이상이 필요하다. 필요하지도 않은 수의대를 위해 투입한다면 오히려 기존의 부산대학교 재학생들의 교육권을 뺏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결국 교수 정원도, 학생 정원도 다른 대학에서 가져오는 일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수의대 신설이 예산을 빨아들이면, 다른 대학에 투자가 더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이다.

허주형 회장은 “단순히 인기 있는 학과라서 만들자는 것은 거점 국립대학의 역할이 아니다. 어려움에 처한 다른 학과를 잘 육성하는 것이 먼저”라고 조언했다.

이영락 부산시수의사회장도 “부울경 권역에 이미 수의과대학이 있다. 부산의 수의사 공급은 이미 포화상태”라며 “가축방역관 문제도 처우나 진급이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의사 양성의 미래는 양적 확대가 아닌 질적 발전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락 회장은 “현장에는 수의사가 포화상태인데 수의대를 신설하는 것은 재정낭비”라며 “수의대 신설을 지원할 예산이 있다면 오히려 경상대 수의대에 투자해, 서울대 수의대처럼 미국수의사회(AVMA) 인증까지 받을 수 있는 국제수준으로 수의학교육을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성토했다.

`수의대 신설 포기하지 않았다` 부산대, 교육부에 설립요청서 제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