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수의과대학 동물병원이 ‘칼스톨츠’ 시스템을 선택한 이유

최신 OR1™ 통합 디지털 컨트롤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로 동물병원 설비 업그레이드

등록 : 2021.09.13 14:54:22   수정 : 2021.09.13 14:58:55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교(Norwegian University of Life Sciences)의 동물병원 수술실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교(Norwegian University of Life Sciences, NMBU) 수의학부(Faculty of Veterinary Medicine)가 진료실, 수술실, 부검실 등 동물병원 시설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교 수의학부는 노르웨이 수의학교(Norwegian School of Veterinary Science)가 2014년 1월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교(NMBU)에 편입되어 만들어진 노르웨이의 유일한 수의과대학이다.

NMBU 수의학부 동물병원은 수술실 10개, 검진실 8개, 부검실 3개로 구성되어있는데, 올해 1월부터 칼스톨츠의 최신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각 수술실과 진료실에는 SCENARA®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설치되어 있어 진료 순서에 따라 정보를 직관적으로 관리·저장할 수 있다. 모든 부검실과 9개의 수술실에는 통합 솔루션 OR1 NEO®가 설치됐고, 하나의 수술실에는 OR1 AIR®가 설치되어 있다.

NMBU의 프랜시스 코랄 교수는 “칼스톨츠의 시스템을 진료실과 수술실의 신규 장비로 선택했는데, 새로운 시스템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시기에 출시됐다”며 “이 기술이 없었다면 수의대 학생들에게 수술 실기 과목을 원격으로 교육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칼스톨츠로의 업그레이드가 진료의 질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수의대생들의 교육에도 큰 도움이 됐다는 것이다.

프랜시스 코랄 조교수는 “수술 파트에서 칼스톨츠의 신규 AV 시스템이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효율성이 뛰어나다”고 극찬했다.

프랜시스 코랄 교수에 따르면, 칼스톨츠의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술·부검 중 이미지를 캡처하거나 영상을 강의실로 직접 스트리밍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양방향 통신과 텔레스트레이션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화면에 그림을 그려 소통하는 것도 가능해 교육의 효율성이 높다.

참고로, NMBU 수의학부 동물병원의 모든 진료실에는 2D, 3D, 4K UHD 화질로 스틸 이미지와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듀얼 채널 저장 장치인 AIDA가 설치되어 있다. 5개의 진료실 및 4개의 수술실에는 IMAGE1 S™ Full HD 카메라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부검실

프랜시스 코랄 교수는 “이제 fluoroscopy나 수술 중 영상을 수술방에서 PACS 및 환자기록으로 바로 전송할 수 있고, 관절경, 내시경, 수술실 카메라, 방사선 이미지와 같은 여러 영상을 다른 수술실이나 강의실로 송출하는 라이브 스트림도 가능하다”며 “수술실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통합되어 있어 학생이나 동료 의료진과도 서로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 자료 제작이나 문서작업을 위해 수술 영상과 이미지를 환자 파일에 녹화, 편집, 저장할 수 있어 편리하며, 수술실 내에는 정형외과 수술 중 방사선 촬영이나 CT스캔과 같은 진단 영상을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대형 스크린이 있다.”고 덧붙였다.

칼스톨츠는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칼스톨츠의 솔루션을 통해 수의학 분야의 치료와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칼스톨츠는 전 세계 수의사들을 위해 E-Masterclass 온라인 웨비나를 제공 중이다. 또한, 칼스톨츠의 후원으로 콜로라도주립수의과대학에서 Endoscopy Talks™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내시경 분야의 영향력 있는 수의사들이 현재의 치료법과 새로운 동향을 소개한다. 9월 15일과 10월 13일에 강의가 이어지며, 국내 수의사들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지난 7월부터는 칼스톨츠 코리아가 국내 동물용 내시경 사업을 직접 관리하고 있다. 칼스톨츠 코리아는 “국내에서도 더욱 활발한 정보 교류를 할 수 있도록 국내 수의사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ndoscopy Talks™ 9월 15일 강의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 (클릭)

Endoscopy Talks™ 10월 13일 강의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