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충남대 동물병원, 반려동물 영상진단 보조 AI 솔루션 개발 협력

충남대 동물병원 영상자료 기반으로 AI 개발..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서비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SK텔레콤과 충남대 동물병원이 인공지능(AI) 기반 동물 영상진단 보조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AI 기반 수의영상진단 보조 솔루션 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이 같이 합의했다.

(사진 : SK텔레콤)

AI 영상진단 보조 솔루션은 동물을 촬영한 엑스레이 사진을 AI가 판독해 수의사 진단을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엑스레이 사진을 판독하는 AI를 개발하려면 재료가 필요하다. 전문가의 판독결과가 포함된 엑스레이 사진이 대량으로 요구된다.

최근 정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개·고양이의 흉·복부 방사선 사진 60만장을 AI 학습 가능한 데이터로 만드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사업’을 공모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충남대 부속동물병원은 보유 중인 수만 건의 영상 빅데이터를 비식별 정보로 만들고, 수의영상의학 전공 수의사가 소견을 첨부해 SKT에 제공할 계획이다.

SKT는 자사가 개발한 AI 자동화 플랫폼 ‘메타러너’를 바탕으로 충남대가 제공한 영상진단 데이터를 학습시켜 동물용 AI 기반 수의영상진단 보조 솔루션을 개발한다.

SKT는 수의영상진단 보조 솔루션이 1인 원장 동물병원이나 신규 수의사들의 영상판독과 진단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말이 통하지 않는 동물환자의 특성상 진단검사의 필요성이 크고 이중 엑스레이가 실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모든 동물병원이 수의영상의학 전공자를 갖추기는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이다.

SKT는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수의사들이 언제 어디서나 AI가 제시하는 영상 판독 결과를 받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충남대 동물병원 이해범 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수의분야에서도 AI를 활용한 의료분석 기술이 개발돼 보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SKT 이종민 Tech Innovation Co.장은 “SKT가 축적해온 AI 자동화 플랫폼, AI 반도체, Cloud, MEC 등 비전 AI(Vision AI) 통합 기술(Full Stack)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수의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SKT·충남대 동물병원, 반려동물 영상진단 보조 AI 솔루션 개발 협력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