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친화병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양이 통증관리˝

베링거인겔하임 통증관리 웨비나 1편 개최...3월 2일 2차 웨비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200224bi_webinar1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이 주최하는 ‘통증관리 웨비나 시리즈’ 1탄이 24일(월) 저녁 9시 방영됐다. 강의는 김미령 원장(이승진동물의료센터 마이캣클리닉)이 맡았다. 

‘고양이 통증,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이 아니다’를 주제로 열린 이 날 웨비나는 최대 555명이 동시접속 할 정도로 큰 관심 속에 진행됐다.

고양이 통증관리 매우 중요하지만, 쉽지 않아

김미령 원장은 “예방접종, 중성화수술 때 고양이 통증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고양이가 병원에 대해 안 좋은 기억을 갖게 되고, 병원에 올 때마다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며 “고양이친화병원(CFC)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고양이의 통증관리”라고 강조했다.

어린 고양이가 동물병원에서 안 좋은 기억을 가지면 사회화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실제, 4주령 이하 고양이에서 통증관리를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한 결과, 통증관리를 하지 않은 고양이 그룹(통증을 느낀 그룹)이 추후 FIC(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등 판도라 증후군을 더 많이 겪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하지만, 고양이는 전 세계적으로 개보다 통증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야생에서의 본능이 남아있어 고통을 잘 표현하지 않고, 약물투여를 위한 핸들링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통증은 급성통증, 만성통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급성통증은 주로 동물병원에서 수술을 받을 때 느낀다. 마취 전, 마취 중, 마취 후, 수술 후 집에 있을 때 등 4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진통제를 선택할 수 있다. 

만성통증은 퇴행성관절염, 종양, 방광염 등 질병과 관련되어 있는데, 주로 집에서 인지되기 때문에 보호자가 고양이의 만성통증을 관리·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고양이 만성통증 관리를 위한 진통제는 보호자가 투여하기에도 쉬워야 한다. 

20200224bi_webinar2

고양이 급성통증, 만성통증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메타캄’ 

김미령 원장은 고양이의 급성통증 관리와 만성통증 관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의 종류와 장단점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수술 시 고양이가 느낄 급성통증 관리를 위해서는 Opioid와 NSAIDs의 조합 추천했다. 그런데, 국내 여건상 고양이에게 사용할 수 있는 NSAIDs는 사실상 메타캄(meloxicam, 베링거인겔하임)밖에 없다. 

메타캄은 고양이 만성통증 관리에서도 추천되는데, 보호자가 쉽게 경구투여할 수 있고, 고양이가 잘 먹는 장점이 있어서 가장 무난하게 처방할 수 있다. 메타캄 이외에도 가바펜틴, 트라마돌 등을 고양이 만성통증 관리에 이용할 수 있다. 

김미령 원장은 “고양이들이 조금 더 통증 없이 편안하게 동물병원에 내원할 수 있길 바란다”며 고양이 통증에 대한 수의사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20200224bi_webinar3

한편, 베링거인겔하임의 ‘통증관리 웨비나 시리즈’ 2탄은 3월 2일(월) 저녁 9시에 열린다. 

‘반려견의 통증 평가부터 임상현장에 맞는 현실적인 관리’를 주제로 최갑철 원장(동물메디컬센터 W)이 강의할 예정이다. 수의사와 수의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웨비나를 시청할 수 있다.

웨비나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클릭)에서 가능하다.

˝고양이 친화병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양이 통증관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