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나주·평택·화성 등 추가 확산‥충북 집중 발생

일본도 가금농가서 H5형 AI 바이러스 검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H5N6형 AI가 서해안 전역에서 계속 확산되고 있다. 전국 최대 오리산지인 나주를 비롯해 평택, 화성에서도 올 겨울 첫 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야생조류에서 H5N6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던 일본에서도 28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전국 최대의 오리 사육지역인 나주에서 28일 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나주시 공산면에 위치한 2만5천수 규모의 종오리 농장이다.

해당 농장은 28일 “종오리 산란율이 10% 이상 저하됐다”며 AI 의심증상을 신고했다. 전남 방역당국은 AI 간이검사에서 양성을 보인 해당 농장의 종오리 2만 5천여수를 29일 예방적으로 살처분했다.

전남지역에서는 앞서 20일 강진만에서 폐사한 고니 사체를 수거해 국립환경과학원이 검사한 결과 26일 H5N6형 고병원성 AI로 판명된 바 있다.

나주 의심농가 반경 500km에는 가금류 사육농가가 없지만 10km이내에는 363만수의 닭과 오리가 사육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 남부에서도 AI 의심신고가 이어졌다.

28일 평택 고덕면에 위치한 4천수 규모 오리농가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해당 농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되자 당국은 29일 사육 중이던 오리 4,500여수를 예방적으로 살처분하기로 결정했다.

29일에는 화성 소재 종계농장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해당 농장은 사육 중이던 닭 200여마리가 집단 폐사하는 등 AI 의심증상을 보였다.

간이 검사에서 양성을 보임에 따라 방역당국은 사육 중인 닭 2만3천여수를 예방적으로 살처분 할 방침이다.

충북에서는 오리 밀집사육지역인 진천군과 음성군에서 AI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 28일에만 음성과 진천에서 7개 오리농가 7만여수의 오리가 H5N6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충북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7일 음성군 육용오리 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처음 확진된 이후 어제까지 살처분 규모가 53개 농가 80만수를 넘어섰다.

한편, 일본에서도 가금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지난 18일 가고시마현 야생조류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이후 가금농가에서 AI 의심사례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아오모리현과 니가타현의 가금농장에서 28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돼 해당 농장들이 기르던 닭과 오리 33만여수를 살처분했다. 

AI 나주·평택·화성 등 추가 확산‥충북 집중 발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