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다변화` 아르헨티나산 O형 백신 국내공급 타진

아르헨티나 Biogenesis Bago社, 케어사이드와 함께 자사 백신 소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러시아와 아르헨티나 등 추가적인 구제역 백신 공급처가 물망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아르헨티나 구제역 백신 제조사 바이오제네시스 바고(Biogenesis Bago)가 한국을 방문, 자사 구제역 백신을 소개했다.

바이오제네시스사 구제역 백신의 국내 공급을 추진 중인 ㈜케어사이드는 4일 양재동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구제역 백신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예재길 양돈수의사회 전염병특위 위원장이 좌장을, 한별팜텍 이승윤 박사가 통역을 담당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구제역 백신 관련 업계와 농림축산검역본부, 양돈수의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해 새로운 백신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160504fmd2

바이오제네시스, 연 2억두분 생산..대만 공급 O1 Campos 백신 국내 공급 추진

이날 세미나에 따르면, 1989년부터 구제역 백신 생산을 본격화한 바이오제네시스는 남미를 중심으로 북미지역 구제역 항원뱅크, 대만 등에 구제역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연간 2억두분의 구제역 백신 생산능력을 갖췄으며, 최근 건립 중인 중국 공장에는 연간 4억두분 규모의 생산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바이오제네시스와 케어사이드가 국내에 공급하고자 하는 구제역 백신은 O형 단가 백신이다.

백신주는 대만에서도 사용 중인 O1 Campos주. 현재 국내 양돈농장에서 사용 중인 메리알 백신(O3039 + O Manisa)과는 다르다.

백신 제형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국내 공급 중인 메리알사 백신은 더블오일이멀전 방식인데 비해, 바이오제네시스사 백신은 싱글오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백신에 포함된 항원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도 특징. 현재 사용중인 백신의 항원량은 6PD50이상인데 반해, 바이오제네시스사 측은 약 32PD50로 생산한다고 설명했다.

160504fmd3
에스테반 튜릭 바이오제네시스 아시아지사장

진천주-O1 Campos R1값 아직 미지수..이상육 문제엔 자신감 피력

이날 에스테반 튜릭 아시아지사장 등 바이오제네시스 관계자는 자사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다양한 실험결과를 제시했다. 현재 품목허가를 협의 중인 검역본부 관계자와 추가적인 실험 필요성을 논의하기도 했다.

야외 구제역 바이러스와의 면역학적 상관성(R1값), 이상육 발생 여부, 권장 접종횟수 등도 도마에 올랐다.

현재 유행중인 진천주 바이러스와의 R1값 실험결과는 제시되지 않았다. 아직 검역본부로부터 아르헨티나 방역당국(SENASA)으로 진천주 바이러스가 도착하지 않아 자체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없었다는 것. 그러면서 퍼브라이트 연구소의 매칭실험결과(진천주-O1 Campos)는 곧 발표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육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튜릭 지사장이 “대만에서 접종원칙을 잘 지키는 양돈농가의 경우 100마리 중 1마리꼴로만 발생했다”는 사례를 제시하면서 자신감을 보였다.

싱글오일 제형의 백신이 접종부위 반응이 더 심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형제 배합비율과 항원 정제에 대한 자사 기술력을 통해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돼지에서 1회 접종으로도 백신항체가 장기간 지속되는 실험결과를 제시하기도 했지만, 공식적인 권장 접종횟수는 2회라고 선을 그었다.

160504fmd1
케어사이드 유영국 대표

유영국 케어사이드 대표는 “바이오제네시스 구제역 백신에 대한 국내 임상시험이 현재 마무리 단계”라며 “올해 8~9월까지 품목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실제 농장에 공급되려면 구제역 백신주 선정을 위한 정부 위원회 등 추가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완제품 형태로 수입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튜릭 지사장은 “20여년간 대만 양돈농가에 구제역 백신을 공급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정부와 시장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구제역 백신 공급처가 다변화되면 경쟁을 통해 농가와 정부가 이득을 볼 수 있고, 긴급상황에서의 수급 안전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제역 백신 다변화` 아르헨티나산 O형 백신 국내공급 타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