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일본뇌염 OIE 표준실험실,홍콩 요청으로 진단기술 교육

홍콩 AFCD 수의사 및 진단담당자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 교육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7qia_oie reference lab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가 7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홍콩 농림수산자원환경부(Agriculture, Fisheries and Conservation Department, AFCD) 소속 말 수의사 및 진단 담당자에게 일본뇌염 진단기술에 대한 교육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일본뇌염은 말의 국가 간 이동 시 중요한 검역대상 질병이다. 일본뇌염에 걸린 말은 고열을 나타내며, 심한 경우 신경 증상과 함께 폐사할 수 있다.

2013년 일본뇌염 OIE 표준실험실 지정받은 ‘검역본부’

검역본부는 2013년 세계동물보건기구(OIE)로부터 유일하게 일본뇌염 OIE 표준실험실로 지정받아 매년 아시아 회원국을 대상으로 기술지도 및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은 홍콩 측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홍콩은 경마산업에 따른 말 수출·입이 활발한 곳이다. 검역본부는 말 혈청 내에 존재하는 일본뇌염 항체와 감염 조직의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기술을 전수했다.

바이러스중화시험법(VN), 혈구응집억제법(HI), 프라크억제중화시험법(PRNT), 효소면역법(ELISA)등 일본뇌염 항체검사기술과 중합효소연쇄반응법(PCR)을 이용한 조직 내 일본뇌염 바이러스 검사기술을 교육했다.

이번 교육 참여자인 홍콩 AFCD 패트릭 라우임텅 선임수의사(Senior Veterinary Officer)는 “양국 간 일본뇌염을 포함한 진단 분야 상호 교류 및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홍콩의 말을 일본뇌염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홍콩 AFCD와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추진하는 등 OIE 일본뇌염 표준실험실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아시아 최초로 OIE 살모넬라증 표준실험실 인증을 받은 검역본부. 이 인증으로 총 7개의 OIE 표준실험실을 운영하게 됐다.
지난해 5월 아시아 최초로 OIE 살모넬라증 표준실험실 인증을 받은 검역본부. 이 인증으로 총 7개의 OIE 표준실험실을 운영하게 됐다.

검역본부, 총 7개 OIE 표준실험실 보유

한편, OIE 표준실험실(Reference Laboratory)이란 OIE(세계동물보건기구)를 대표해 회원국의 진단검사 의뢰 시료에 대한 최종진단, 진단 표준품 및 진단액 개발·보급, 회원국에 대한 과학적 기술자문 및 교육·훈련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실험실을 뜻한다.

현재 전 세계 총 35개국 105개 질병에 대해 246개 표준실험실이 있으며, 검역본부에는 7개 질병(브루셀라증, 뉴캣슬병, 사슴만성소모성질병, 광견병, 일본뇌염, 구제역, 살모넬라증)에 총 6명의 OIE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검역본부 일본뇌염 OIE 표준실험실,홍콩 요청으로 진단기술 교육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