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반려동물 개별맞춤관리를 위한 항체검사 활용/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

등록 : 2020.03.27 06:23:47   수정 : 2020.03.27 09:34:38 데일리벳 관리자
그림1. 동물전문 진단검사센터 네오딘바이오벳에서 제공하는 개와 고양이 항체가 검사 병원체 목록. 각각 8종의 병원체에 대한 항체 검사(패널검사)를 의뢰할 수 있으며 Rabies 항목은 추후 단독검사로 의뢰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그림1. 동물전문 진단검사센터 네오딘바이오벳에서 제공하는 개와 고양이 항체가 검사 병원체 목록.
각각 8종의 병원체에 대한 항체 검사(패널검사)를 의뢰할 수 있으며 Rabies 항목은 추후 단독검사로 의뢰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사람에서 개인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이란 환자 개인의 특성-유전 정보, 환경,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같은 질환 환자들에게 일괄적인 약 처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제공하자는 의료 방향이다.

이런 개념은 점차 확대되어 암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도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질병 치료 및 예방에도 적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려동물에게 적용할 때는 ‘개별맞춤관리’라는 표현이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가까운 예로는 예방접종의 변화를 들 수 있다. 1년에 한 번 일괄적으로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체의 생활환경이나 항체 수준에 따라 각 개체의 상태에 맞게 조절하여 접종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개의 예방접종은 DHPPi(4종-디스템퍼, 전염성 간염, 파보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또는 DHPPL(4종+렙토스피라) 이라고 불리는 종합백신에 코로나바이러스(장염), 전염성기관지염(켄넬코프),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광견병 등을 추가로 접종한다.

고양이는 허피스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범백), 칼리시바이러스 3종을 기본으로 클라미디아(4종), 백혈병바이러스, 광견병 등을 추가로 접종하고 있다.

어린 개체의 경우 무조건 접종을 하기보다 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고 항체가 검사 및 항원 검사를 먼저 실시하여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고양이에서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eline Infectious Peritonitis)이나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Feline Leukemia virus)의 경우, 접종 이력 없이 수행한 항체가 검사에서 해당 항체가 양성으로 측정된다면 바이러스에 노출된 개체로 판단하고 해당 백신을 접종 하지 않을 것을 권고한다1.

또한, 백신 접종 자체가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면역력이 저하되고 질환에 이환될 수 있기 때문에 면밀한 검사를 통해 개체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관리가 수행되어야 한다.

그림2. 진드기 매개 병원체 감염 시 기간에 따른 항원과 항체 발현 차이² 그림2에서 항원은 감염 직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항체는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 증가하기 시작하여 항원보다 오래 유지된다. A번 개의 경우 항원검사(PCR)에서만 양성으로 확인되어 감염 급성기로 판단되며 B번 개의 경우 급성기를 지나 항체도 생성되는 시기에 항원검사와 항체검사(Serology) 상에서 모두 양성으로 측정되는 경우이다.  C번 개의 경우 항원검사는 음성이고 항체만 확인되는 경우로, 임상증상이 없다면 회복기인 상태일 수 있으며 임상증상이 있다면 항원이 검출되지 않았어도 해당 병원체에 이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2. 진드기 매개 병원체 감염 시 기간에 따른 항원과 항체 발현 차이²
그림2에서 항원은 감염 직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항체는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 증가하기 시작하여 항원보다 오래 유지된다.
A번 개의 경우 항원검사(PCR)에서만 양성으로 확인되어 감염 급성기로 판단되며 B번 개의 경우 급성기를 지나 항체도 생성되는 시기에 항원검사와 항체검사(Serology) 상에서 모두 양성으로 측정되는 경우이다.
C번 개의 경우 항원검사는 음성이고 항체만 확인되는 경우로, 임상증상이 없다면 회복기인 상태일 수 있으며 임상증상이 있다면 항원이 검출되지 않았어도 해당 병원체에 이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3. Retrovirus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시 혈액 내 항원과 항체의 변화³ 그림3에서 감염 후 바이러스혈증이 되면 바이러스의 RNA나 코어 단백질(항원)을 검사함으로써 병원체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이후에는 면역글로불린(Immunoglobulin, Ig) 중 초기 면역에 관여하는 IgM이 먼저 증가하였다가 후에는 IgG가 증가하게 되는데, 항원은 측정되지 않고 항체만 측정되는 시기에도 간접적으로 병원체 감염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백신 등 인위적인 항원 주입이 있었는지 고려하여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그림3. Retrovirus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시 혈액 내 항원과 항체의 변화³
그림3에서 감염 후 바이러스혈증이 되면 바이러스의 RNA나 코어 단백질(항원)을 검사함으로써 병원체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이후에는 면역글로불린(Immunoglobulin, Ig) 중 초기 면역에 관여하는 IgM이 먼저 증가하였다가 후에는 IgG가 증가하게 되는데, 항원은 측정되지 않고 항체만 측정되는 시기에도 간접적으로 병원체 감염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백신 등 인위적인 항원 주입이 있었는지 고려하여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네오딘바이오벳의 항체가 검사는 대표적인 면역글로불린인 IgG와 더불어 특정 항원을 처음 만날 때 상승하는 IgM도 함께 측정된다. 두 가지 글로불린으로 인해 IgG만 측정할 때보다 높은 항체가가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백신 후 항체가의 확인은 접종이 끝나고 약 4주 이상 지난 후 수행할 것을 추천한다.

해당 병원체에 대해 Class3 이상으로 측정 시 병원체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항체가 생성되었다고 판단한다.

이를 활용하면 예방 접종 후에 생성된 항체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병원체에 대한 감염 여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그림2, 3), 특히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등 RNA 바이러스는 샘플 상태에 따라 분자생물학적인 검사(PCR 등)로 항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항체 검사를 병행한다면 진단에 도움이 될 것이다(그림4)4,5.

그림4. Retrovirus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시 혈액 내 항원과 항체의 변화5 그림4에서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감염 의심 환자에서 체외진단(POC, point-of-care) 시 음성이라 하더라도 30일 후 재검사를 통해 rule-out 해야 하며 양성 시에는 PCR이나 항체 검사로 병원체를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초기에 체외진단이 아닌 실험실 검사를 수행했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만약 초기에 POC가 아닌 PCR 검사로 수행했다면 양성 시 IFA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거나 conventional PCR로 수행했다면 Real-time PCR을 하는 등으로 변경하여 활용한다.

그림4. Retrovirus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시 혈액 내 항원과 항체의 변화5
그림4에서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감염 의심 환자에서 체외진단(POC, point-of-care) 시 음성이라 하더라도 30일 후 재검사를 통해 rule-out 해야 하며 양성 시에는 PCR이나 항체 검사로 병원체를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초기에 체외진단이 아닌 실험실 검사를 수행했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만약 초기에 POC가 아닌 PCR 검사로 수행했다면 양성 시 IFA 검사를 추가로 실시하거나 conventional PCR로 수행했다면 Real-time PCR을 하는 등으로 변경하여 활용한다.

1. WSAVA Guidelines for the vaccination of dogs and cats, J Small Anim Pract, 2016, 57(1), E1-E45

2. Tick-borne Diseases (Borreliosis, Anaplasmosis, Babesiosis) in German and Austrian Dogs: Status quo and Review of Distribution, Transmission, Clinical Findings, Diagnostics and Prophylaxis, Parasitol Res, 2015, 114, Suppl 1:S19-54

3. Assays for the detection of recent infections with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type 1, Euro Surveill, 2008,13(36), pii: 18966.

4. Evaluation of rapid diagnostic test kits for feline leukemia virus infection using samples from naturally infected cats. JFMS Open Rep, 2016, 2(2), 2055116916667757

5. 2020 AAFP Feline Retrovirus Testing and Management Guidelines, Journal of Feline Medicine and Surgery, 2020, 22, 5–30

자세한 사항이나 검사관련 문의는 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E-mail : vetlab@vetlab.co.kr / yjcho@vetlab.co.kr , TEL. : 02-1661-4036)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기고문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편집자주>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제품] 미국 프리미엄 처방식 VRS 런칭…50개 동물병원 제품 무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