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2018년 고양이에서 많이 확인된 암종은/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

등록 : 2019.04.29 12:37:14   수정 : 2019.04.29 12:37:14 데일리벳 관리자

동물진단전문검사센터 네오딘바이오벳에서 2018년 한 해 동안 의뢰된 조직병리 검사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를 통해 개와 고양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종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문의가 많이 오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총 의뢰건수 중 비(非)종양성으로 진단된 샘플과 나이 및 진단명을 알 수 없는 샘플(개: 1894건, 고양이:296건)을 제외하고 통계처리를 실시했다. 통계처리의 원활함을 위해 노령의 기준으로 7세, 고령의 기준으로 12세를 적용했다.

본 검사실에 의뢰된 검체에 한하여 통계를 냈기 때문에 경향성은 파악할 수 있으나 전체 질병 발생율은 대변할 수 없음을 유의하기 바란다

표 1. 고양이에서 종양으로 진단된 전체 건수와 각 종양별 진단 건수. 고양이는 진단율 상위 12종까지 진단명을 표기했다.

표 1. 고양이에서 종양으로 진단된 전체 건수와 각 종양별 진단 건수.
고양이는 진단율 상위 12종까지 진단명을 표기했다.

*   *   *   *

고양이에서 진단율 상위 12개의 암종은 아래 그림과 같다(Figure 1).

기타로 표기된 암종은 진단율 1% 이하에 해당하는 것들로 법랑모세포종(Acanthomatous ameloblastoma), 혈관종(Hemangioma), 림프종(Lymphoma, High grade), 각화극세포종(Infundibular keratinizing acanthoma,IKA), 모기질세포종(Pilomatricoma) 등이다.

고양이는 의뢰된 샘플수가 개에 비해 적었고, 그 중에서 암으로 진단된 경우도 300여건에 불과해 다양한 진단명이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비만세포종의 경우 나이가 들며 점점 진단율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악성 유선종양은 나이가 들며 점점 진단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와는 달리 나이에 따라 악성 종양의 진단율이 올라가는 경향 등은 확인할 수 없었다.

Figure 1. 고양이의 나이별 암종 진단율.  나이별로 분류하여 총 진단된 건수에 대하여 각 암종으로 진단된 건수를 백분율로 표기하였다.  모든 연령에서 비만세포종이 높은 비율로 진단되었다.

Figure 1. 고양이의 나이별 암종 진단율.
나이별로 분류하여 총 진단된 건수에 대하여 각 암종으로 진단된 건수를 백분율로 표기하였다.
모든 연령에서 비만세포종이 높은 비율로 진단되었다.

7세 이하에서 암으로 진단된 검체는 총 128건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진단된 암종은 비만세포종(Mast cell tumor)으로 전체 진단 샘플 중 절반 이상이었다(65건, 50.78%).

이 외에 악성 연부조직 종양(Soft tissue Sarcoma, 13건, 10.16%), 지방종(Lipoma, 8건, 6.25%), 골수외형질세포종(Extramedullary Plasmacytoma, 5건, 3.91%) 등이 진단되었다.

7~12세에서 암으로 진단된 검체는 총 137건으로, 7세 이하와 마찬가지로 비만세포종(Mast cell tumor, 29건, 21.17%)이 가장 많이 진단됐다.

비만세포종과 악성 유선종양(Mammary gland Tumor, Malignant, 20.44%), 지방종(Lipoma, 25건, 18.25%) 등 세 암종의 진단율이 전체 진단 건수 중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59.85%).

이외에 양성 아포크린 선종(Apocrine ductal adenoma, 5건, 3.65%), 양성 유선종양(Mammary gland Tumor, Benign, 9건, 6.57%) 등이 진단되었다.

12세 이상에서 암으로 진단된 검체는 총 59건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진단된 암종은 악성 유선종양(Mammary gland Tumor, Malignant, 23건, 38.98%)으로 비만세포종(Mast cell tumor, 11건, 18.64%)과 함께 두 암종의 진단율이 전체 진단 건수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57.63%).

기저세포종(Basal cell Tumor, Trichoblastoma, 5건, 8.47%) 등 그 외의 암종은 5% 이하의 진단율을 보였다.

 

고양이에서 나이와 관계없이 많이 진단된 비만세포종의 경우, 개와는 달리 Grade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것이 없으며 문헌에 따르면 종양이 발생한 해부학적 위치, 종양의 갯수, 유사분열상(Mitotic figure), 조직학적 형태, 세포질 과립, 림프절 전이여부 등으로 예후를 판단한다(1).

향후 고양이 비만세포종 Grade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일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고양이 비만세포종의 주요 발생부위는 피부인데 유사분열상이 400배 10시야에서 5개 이상일 경우, 다발성일 경우(5개 이상), 림프절로 전이되었을 경우, 세포질 과립이 적을 경우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 중 유사분열상이 중요한데, 조직학적 형태의 다양성이 높고 비정형 형태에 해당될지라도 유사분열상이 10시야 1개 이하일 경우에는 예후가 양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2-3).

최근 논문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5개 이상의 유사분열상과 함께 크기가 1.5cm 이상인 경우 △핵 형태가 불규칙한 경우 △핵소체가 명확하거나 염색질(Chromatin)이 조악하게 관찰될 경우(총 3가지)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High grade)와 그렇지 않은 경우(Low grade)로 나누어 Grading을 실시하고 추적 관찰 하였을 때, High grade 개체의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Figure 2)(4).

Figure 2. 논문에서 새로이 제시하고 있는 고양이 Mast cell tumor 의 Grading system (위) 및 그에 따른 예후 확인(아래)(4)

Figure 2. 논문에서 새로이 제시하고 있는 고양이 Mast cell tumor 의 Grading system (위) 및 그에 따른 예후 확인(아래)(4)

*   *   *   *

자세한 사항이나 검사관련 문의는 네오딘바이오벳 학술부(E-mail: vetlab@vetlab.co.kr / yjcho@vetlab.co.kr , TEL. : 0-1661-4036)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본 검사실에서는 2019년도부터 국내 조직병리학실과 더불어 국외 조직병리학실에도 의뢰하여 진단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Donald J. Meuten, Tumors in Domestic Animals, 5th ed., Wiley

2. Henry C, Herrera C. (2013) Mast cell tumors in cats: clinical update and possible new treatment avenues. J Feline Med Surg. 15(1):41-7

3. Johnson TO, Schulman FY, Lipscomb TP and Yantis LD. (2002) Histopathology and biologic behavior of pleomorphic cutaneous mast cell tumors in fifteen cats. Vet Pathol. 39:452–457

4. Sabattini S, Bettini G.(2019) Grading Cutaneous Mast Cell Tumors in Cats. Vet Pathol. 56(1):43-49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인투씨엔에스,태블릿PC 솔루션 `인투패드` 출시…갤럽시탭 무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