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진료허용 지침 반대 서명 운동,5일 만에 5천명 서명

전국 수의과대학 교수들도 반대서명 운동 펼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70529anti sign
5월 24일 시작된 반려동물 진료허용 지침 폐기 서명운동에 단 5일 만에 5천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진료허용 지침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서명운동 참여자는 29일 0시 51분에 5천명을 돌파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7월 1일 반려동물의 자가진료 금지 시행을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가 무리하게 ‘진료허용 지침’ 마련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서명운동 주최 측은 “혼란을 막고자하는 명목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농식품부 행정 유권해석용 내부 지침에 따르면 자기 동물에게 할 수 있는 치료 범위에 누가 봐도 진료행위일 수밖에 없는 주사행위가 포함됐다”며 “주사 허용은 해당법 개정 취지를 완전히 훼손시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사행위 허용은 일반 보호자가 아니라 육견협회와 반려동물 번식업자, 반려동물 판매업자 등의 경제적 이득을 위해 동물을 수단으로만 이용하려는 것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며 “이를 강행한다면 우리사회가 동물복지 사회로 가는 길에 새로운 적폐가 될 것이다. 이번 자가진료 허용 지침은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20170529anti sign3
한국수의과대학협회 서명운동 중 경북대 수의대 교수 서명

전국 수의과대학 교수들도 반대 서명운동 진행

한편, 이와 별도로 전국 수의과대학 교수들도 반대 서명운동에 나섰다.

한국수의과대학협회 주도로 농식품부 진료허용 지침에 대한 전국 10개 수의과대학 교수들의 반대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26일(금)까지 강원대 수의대 교수 전원(27명), 건국대 수의대 교수 전원(29명), 경북대 수의대 교수 전원(24명), 경상대 수의대 교수 전원(21명), 전남대 수의대 교수 전원(23명), 전북대 수의대 교수 21명, 제주대 수의대 교수 전원(20명), 충남대 수의대 교수 20명, 충북대 수의대 교수 전원(25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아직 서명이 취합되지 않았지만 40여명의 서울대 수의대 교수 전원과 26일까지 서명에 참여하지 않은 전북대 수의대 교수 10명도 지침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전국 10개 수의과대학 교수 전체가 이번 지침(안)에 반대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수의과대학협회 측은 서명운동이 완료되면, 해당 자료를 농식품부 장관에게 전달할 방침이며 서명운동과 별개로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방안도 논의중이다.

전국 수의과대학 교수들까지 농식품부 진료허용 지침 반대 서명운동에 나서면서, 농식품부가 지침(안) 마련의 근거로 제시했던 ‘관계전문가(서울대 등 4개 수의과대학 교수)자문회의’는 사실상 무력화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진료허용 지침 반대 서명 운동,5일 만에 5천명 서명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