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어쩌죠?온라인 공론장 개설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7월 12일까지 의견 게재 가능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618seoul stray cats2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길고양이 보호 조치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 서울시는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6월 13일부터 7월 12일까지 30일간 온라인 공론장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만약, 5천 명 이상이 참여하면 박원순 시장이 직접 답변한다.

‘민주주의 서울’은 2017년 10월부터 운영 중인 서울시의 시민참여 정책 플랫폼이다.

이번 시민토론은 작년 12월 “서초구 재건축 단지의 길고양이들을 도와주세요” 제안으로 시작됐다. 이 제안에는 5,659명이 공감했다.

이 제안에 시민들은 ‘길 위에 살아가는 고양이 역시 우리와 공존해야 할 존재입니다.’ ‘재개발 재건축 현장의 생태 보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런 기회에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서 동물보호 차원에서 범국가적으로 대대적인 제도의 개혁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이번 “재개발, 재건축 시 길고양이 보호 조치를 만들면 어떨까요?” 시민토론은 “보건소에서 난임 주사를 맞으면 어떨까요?”와 “길고양이와의 공존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에 이어 3번째로 개최되는 온라인 공론이다.

현재 재개발·재건축 사업 시 길고양이를 비롯한 동물에 대한 보호는 의무 사항이 아니다. 서울시는 이번 공론을 통해 서울 전역에 분포된 재개발·재건축 사업 때 동물에 대한 보호 조치 필요 여부에 대해 질문한다.

서울시는 또한 올해 3월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 계획’을 발표하면서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들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조례’ 및 ‘동물보호조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종주 서울시 동물보호과장은 “우리 시는 동물과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동물보호 및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심 속 길고양이 또한 예외가 아니다.”며, “이번 시민토론을 통해 의견 주신 소중한 제안들이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주의 서울 바로가기(https://democracy.seoul.go.kr/front/index.do)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어쩌죠?온라인 공론장 개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