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수의사 전종한 1명…의사 14명·약사 12명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대해부 플랫폼 분석 결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가 40일 앞으로 다가왔다. 데일리벳이 21대 총선 예비후보자를 분석한 결과 3월 5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수의사 출마자는 단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종한 전 천안시의장
전종한 전 천안시의장

중앙일보는 4.15 국회의원선거를 맞이해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대해부’ 홈페이지(클릭)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정당별 국회의원 예비후보(총 2457명)의 주요 프로필과 전과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후보경력 검색을 통해 직업별로 후보를 분석할 수 있다.

3월 5일 오후 4시 기준, ‘수의사’로 검색되는 예비후보는 충남 천안시갑에 출마한 전종한 대한수의사회 정무부회장 단 1명이다.

5~7대 3선 천안시의원인 전종한 후보는 제7대 천안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더불어민주당 중앙 상무위원, 노무현 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특히, 천안에서 초·중·고(남산초-천성중-북일고)를 졸업했으며, 충남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물병원을 운영해왔다. 지난 2018년 6.13전국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천안시장 후보에 등록했으나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한 바 있다.

‘진짜배기’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전종한 전 의장은 “12년간 천안시의원으로서 천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진짜 지역 전문가다. 단 한 건의 불법이나 도덕성 문제없이 청렴하게 정치를 해왔다”며 천안갑 지역구 국회의원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종한 후보가 출마한 천안시갑을 경선 지역구로 결정했다. 경선은 3월 10~12일에 이뤄진다.

전종한 후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전종한과 더불어 천안 페이스북 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0305vote_candidate2

의사 14명, 약사 12명, 치과의사 5명, 한의사 7명, 간호사 7명 등 출마 

1명뿐인 수의사 출마자와 달리, 다른 전문직 출마자는 많다.

의사의 경우 총 14명이 출마했다. 현직 의원이자 문재인 대통령 자문 의사를 역임한 윤일규 의원을 비롯해 윤형선 전 인천시의사회장, 노형균 전 대구시 달서구 보건소장, 박중현 연세대 외래 교수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약사의 경우, 김상희 현 국회의원(3선), 류영진 전 식약처장, 서영석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 등 12명이 출마했다.

치과의사는 신동근 현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재용 전 환경부장관, 박성필 연세대 외래교수 등 5명이 출마했다.

한의사는 박완수 가천대 한의대 교수, 권혜인 민중당 강서구 건강권위원장, 고원도 전 울산시 한의사협회장 등 7명이 출마했다.

간호사는 윤종필 현 국회의원, 김영희 전 국군간호사관학교 총동문회 수석부회장 등 총 7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각 정당별로 경선 및 전략공천이 진행 중이고, 현역 의원의 불출마 선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례대표 출마자까지 고려할 경우 위 내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수의사 전종한 1명…의사 14명·약사 12명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