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 한빛사에 소개된 라오스 사이캄 학생 논문,그리고 BK21플러스 사업

서울대 수의대 Xaykham Onphachanh 논문, BRIC 한빛사에 소개

등록 : 2017.09.02 06:00:42   수정 : 2017.09.01 18:49:39 하진욱 기자 cjsgkwlsdnr@dailyvet.co.kr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석사 과정 중인 라오스 출신의 사이캄(Xaykham Onphachanh)학생의 논문이 BRIC 한빛사에 소개됐다. 사이캄 학생은 서울대학교의 ‘라오스 수파누봉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대 수의대에 선발되어 공부중인 만큼 서울대학교 BK21플러스 수의창의연구인력양성사업단(단장 한호재)의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진다.

20170901snuvet_xaykham1

1996년에 설립된 생물학 연구 정보센터 BRIC(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은 생물학 분야의 정보수집 및 의견교환을 위한 국내 생물학 연구자들의 교류의 장이다. BRIC 사이트 내 한빛사(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코너는 Impact factor 10 이상 또는 5-Year Impact Factor 10 이상인 학술지에 투고한 우수한 한국인 과학자들과 논문을 소개하는 코너다.

이 코너에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의 Xaykham Onphachanh(사이캄) 학생이 대표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소개됐다.

논문은 당뇨에 의하여 생기는 치매의 예방에 관한 것으로 멜라토닌이 MT2 / Akt / NF-κB 경로를 통해 PINK1 발현을 자극하고 이러한 자극은 고 포도당 조건 하에서의 신경 세포 세포 사멸의 예방에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BK21플러스 수의창의연구인력양성사업단의 우수 외국인 학생 유치 노력 ‘결실’

사이캄 학생은 ‘라오스 수파누봉대학 교육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선발된 학생이다. 서울대학교 BK21플러스 수의창의연구인력양성사업단 단장인 한호재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사이캄 학생의 지도교수를 맡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대는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교육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우수 라오스 학생 선발뿐만 아니라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내에 수의학과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라오스와의 교육 분야 교류·개발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라오스 빈곤퇴치 및 경제 발전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토대인 교육 분야 개발 협력에 기여할 수 있으며, 라오스와의 국제적 인프라 구축은 물론 동물자원의 발굴 및 개발에 큰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BK21플러스 사업단장인 한호재 교수는 2014년 2월과 7월 라오스에 직접 방문했으며 2015년 1월부터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개발협력센터의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수의학 전문가로 참여하여 교육과정 자문, 특강실시, 공동연구 추진, 현재 대학교원 대학원생 선발 및 학위 지도, 수의학과 개설 추진 등을 펼치고 있다.

하진욱 기자 cjsgkwlsdnr@dailyvet.co.kr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우리엔, 세계 최초 동물용 치과 파노라마 엑스레이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