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 치료비 청구 증빙자료 철저해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1106 천연기념물 교육2
6일 국립생태원에서 천연기념물 치료경비 청구 요령을
설명 중인 대한수의사회 오근호 팀장

대한수의사회가 6일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에서 열린 2014 천연기념물 구조치료 및 관리 교육에서 경비 청구에 있어서의 주의점을 설명했다. 안락사 대상 동물에 대한 추가진료와 증빙자료 첨부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2005년 문화재청으로부터 천연기념물 동물치료경비 지급대행 기관으로 지정된 대한수의사회는 매 분기별로 치료경비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치료경비를 지급하고 있다. 환경부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는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의 경우 인정된 치료경비의 50%만 지원된다.

치료경비는 진찰료, 투약료, 방사선촬영, 마취, 검사, 처치, 수술, 사체처리, 구조 및 방생 업무비 등으로 나누어 건당 지급하고 있다. 각 치료소는 문화재청이 운영하는 전자행정 시스템에 치료내역에 대한 증빙을 포함하여 청구해야 한다.

대한수의사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평균 치료건수는 860여건 수준. 실질적으로 천연기념물 치료활동을 벌이는 치료소는 20여개소 내외다.

이날 교육에서 소개된 청구 시 주의점으로는 먼저, 시력을 모두 상실했거나 신경손상을 동반한 척추 골절 등 안락사 권고대상 문화재청 가이드라인에 해당되는 심각한 환축의 경우 추가적으로 치료한다고 해서 예산이 지원되지는 않는다. 안락사 권고대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사선 촬영 등 검사과정까지만 지원된다. 한정된 예산을 보다 가능성 있는 동물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입원비 및 진료비는 원칙적으로 최대 21일까지만 지급이 가능하지만, 수의사 판단에 따른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는 심의를 통해 기간연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혈액검사, 방사선 촬영 등 각종 검사는 해당 검사가 필요한 사유와 그 결과를 증빙자료로 첨부해야 인정 받을 수 있다.

2013년부터 도입된 구조 및 방생을 위한 외부출장여비의 경우 하루에 1건만 지급되며, 구조 및 방생 현장사진이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치료건은 입원일 전체 관리일지와 치료 완료 후 결과(방생, 폐사, 안락사, 계류 등)에 대한 사진이 증빙자료로 첨부되어야 한다. 아울러 완료일이 속한 분기 안에 청구해야 지급 심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이날 교육을 담당한 대한수의사회 오근호 팀장은 “증빙자료가 부족하거나 치료경비 지급 원칙을 위반해 경비를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상당하다”며 “각 치료소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청구요령을 숙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 치료비 청구 증빙자료 철저해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