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의사회 김옥경 집행부 9년, 방역국·자가진료 등 숙원서 성과

2019년도 임원 워크샵 개최..`국회와 평소부터 관계 다져야` 당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대한수의사회가 27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2019년도 임원 워크샵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샵에서 대수는 김옥경 집행부 9년간의 주요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개선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190627 kvma1

김옥경 9년’ 방역국, 처방제, 자가진료, 영리법인 제한 등 숙원 성과

2011년 제23대 회장으로 취임한 김옥경 회장은 24대, 25대에 걸쳐 중앙정부 국 조직 신설, 반려동물 자가진료 철폐, 수의사처방제 도입 등 수의계 숙원사업에서 성과를 냈다.

우연철 전무는 “2011년 동물병원 진료비 부가세 철폐 투쟁을 계기로 내부 결집력을 높이고 정부와 국회에 협력체계를 강화했다”며 이를 동력으로 23대 집행부(2011~2014)에서만 △수의사처방제 도입 △수의사회 당연가입 △영리법인 동물병원 개설 제한 △수의사 동원령 시 보수지급 의무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지목했다.

우연철 전무는 “처방제는 아직 회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인식은 적지만, 지정품목이 확대되고 항생제 내성이나 축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수록 빛을 발할 것”이라며 “다음 처방대상 지정 시 반려견용 4종 종합백신을 포함한 주요 성분을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4대 집행부(2014~2017)에서는 22년만에 반려동물 자가진료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수의사법 시행령 개정에 성공했다.

동물위생시험소법을 제정해 지자체 방역기관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지만, 동물병원이 도매상을 통해 인체용 전문의약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약사법 개정은 끝내 무산돼 아쉬움을 남겼다.

2015년에 정규 예산으로 편입된 구제역 예방 접종비 136억원(현재 120억원)는 소규모 소 사육농가의 구제역 예방과 일선 대동물병원의 경영에 일조하고 있다. 같은 해 완공된 평창 산업동물임상교육연수원은 2017년부터 별도 교육예산을 지원 받아 전국 수의과대학 본과생들의 실습교육이 이어지고 있다.

2014년 처음으로 열린 동물보호문화축제는 2016년까지 대한수의사회가 직접 주관하며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이때 주도적으로 참여한 국회의원들이 동물복지국회포럼의 주축이 됐다.

2014년부터 본격화된 초등학교 동물보호교육도 일선 수의사들이 강사로 나서 지난해까지 누적 12만명에게 교육을 실시했다.

25대 집행부(2017~현재)에서는 인천 세계수의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한편, 가축방역체계 정비와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을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반영시켜 추진했다.

2017년 한시조직으로 출범한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은 구제역·AI 방역에 성공적인 평을 받으며 정규 직제로 안착했다. 지자체 동물방역조직이 정비되면서 가축방역관 채용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청주, 함평에서 개시된 가축질병치료보험 시범사업은 올해 강진, 보은, 제주, 합천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190627 kvma2

수의계 현안은 정치력에 달렸다..정치권 관계·후원 당부

이날 김옥경 회장(사진)이 직접 주재한 집행부 업무성과 평가에서는 9년간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수의학 교육 지원 강화 △언론 대응 △수의사 정치인 육성 △불법진료 대응 등의 과제도 지목됐다.

서산축협조합장으로도 활동 중인 최기중 대수 정무부회장은 “수의계의 어떤 현안이든 정치력이 부족하면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정치에 뜻이 있는 선후배 수의사들도 많으니 이들을 잘 길러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옥경 회장도 “회장에 취임한 직후 정무부회장 제도를 도입해 정치권에서 활동하는 수의사회원을 정무부회장으로 위촉했다”며 “2만명 조직으로 거듭난 수의사회가 단합력을 높이고 정치권에 대한 후원 영향력을 확대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제도 신설이나 법개정안 방어, 예산 확보 등 수의사회 현안 추진에는 국회, 정부와의 유대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옥경 회장은 “2011년 부가세 투쟁과 2012년 총선 전후부터 국회와의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쌓아오고 있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수의사회와 합의가 필요하다’고 국회에서 제동을 걸어주는 것도 이 같은 관계가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지역 수의사회가 지역 정치인들과 평상시에 유대관계를 쌓고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후원해야 수의계 현안이 생겼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다”며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대한수의사회 김옥경 집행부 9년, 방역국·자가진료 등 숙원서 성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