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 없는 수의료 봉사활동기 ―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 장승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vcaa jang_santisook1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버동수)의 일원으로 국내 여러 유기동물 보호소 동물들의 치료를 해오면서 동물생명권 보호와 환경개선 활동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면서 활동하는 외국의 활동가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무슨 활동을 하는 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국경없는 의사회’처럼 수의사도 국경을 뛰어넘어 동물의료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는 단체가 있는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호주, 유럽의 지원을 받는 태국(방콕, 치앙마이, 푸켓), 베트남, 미얀마 등 개발도상국의 여러 단체가 수의사의 전문적인 도움을 절실히 바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체들은 영어로 협의가 가능했습니다. 그 중 경력 수의사를 절실하게 찾는다고 연락해 온 태국 치앙마이의 산티숙 개·고양이 구조재단에 방문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국경 없는 수의료 봉사활동기 –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 장승준 

– 태국 치앙마이 산티숙 개 고양이 구조재단(Santisook dog and cat rescue foundation)

vcaa jang_santisook3

치앙마이 산티숙 개 고양이 구조재단 

산티숙 개 고양이 구조재단은 2009년부터 태국 북부지역에서 늘어나는 배회동물과 긴급치료가 필요한 동물의 보호를 위해 자생적으로 발전한 시민단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단을 알리고, 시민들과 해외원조단체들의 기부금으로 대부분의 운영자금을 충당한다.

자생적으로 발전한 시민단체이지만, 현재는 태국정부에 등록된 정식 공인단체이며, 지방정부와의 업무협약으로 개·고양이개체 수 조절, 광견병 예방사업, 학대동물 구조, 구조 동물 재입양 및 생명권 보호 교육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는 곳이다. 

동물보호단체는 어디나 비슷하게 어려운 여건 속에 운영된다. 산티숙 개 고양이 구조재단 역시 재정, 시설, 사회적인 인식 등 어느 것 하나 풍족하지 않았다. 그리고 특히 숙련된 임상수의사의 도움이 가장 절실히 필요하다고 했다. 

산티숙 재단은 재단 설립 이후 지역 동물병원과의 연계 프로그램, 방문 자원봉사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숙련도 차이 등 여러 가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현재까지 치료동물의 안전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중이다. 

산티숙 재단은 치앙마이 공항부터 30분정도 떨어진 한적한 외국인 은퇴자 마을에 위치하고 있었다. 숙련된 임상수의사의 도움을 절실했기 때문인지, 수의사는 임시진료소에서 동물들의 간단한 내외과적인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진료 외에 숙박, 교통, 식사 등 많은 것을 세세하게 지원해주었다. 숙식을 무료로 제공받았지만, 시민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재단의 빠듯한 살림을 알게 된 후, 떠나면서 기부금 형식으로 보답을 하고 돌아왔다. 

재단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의 자원봉사자들(수의사, 수의대생, 수의테크니션, 동물단체 관계자 등)과 유럽의 은퇴 이민자들의 방문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경우, 일반 자원봉사를 위해 방문했었던 한국인은 있었지만 숙련된 수의사의 참가는 처음이라며 찾아와줘서 고맙다는 얘기를 들었다. 

vcaa jang_santisook2

국경 없는 수의료 봉사활동 (치앙마이, 람팡, 간이진료소) 

짧은 기간만 활동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이메일을 통해 스케줄을 조율했다. 나는 고양이 보호소에 연결된 숙소에 지내면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배회동물 중성화(TNR), 인수공통전염병 예방사업에 참여했다.

미국, 필리핀, 스페인, 폴란드 수의사와 공수의 업무를 담당하는 태국 수의사와 함께 한 팀을 이루어 활동했는데, 태국의 경우 태국 수의사법에 따라 일반인의 수의학적 처치는 불가능하지만, 외국 수의사 면허자도 선의에 의한 동물구조 및 치료활동을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태국 수의사의 지도 아래 활동이 이뤄져야 하며, 외국 수의사 면허자의 상업적인 진료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vcaa jang_santisook6

불교국가인 태국의 자비와 윤회사상 때문인지, 배회동물과 치료가 필요한 동물들 대부분은 지역의 불교사원에서 승려들과 봉사자들의 보호를 받고 있었다.

우리나라보다 저개발 된 국가인 만큼, 배회동물의 개체수조절과 인수공통전염병 관리 시스템이 덜 발전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지역정부와 수의사회, 그리고 동물보호단체의 협조로 관리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었다. ‘GDP와 국민의 동물보호의식은 단순히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이었다.

치앙마이 시내의 배회동물 진료 및 치료를 할 때는 지역정부에서 흔쾌히 체육관 시설을 제공해줬고, 지역 내 치안을 담당하는 군인까지 지원해줬다. 또한, 지역 봉사자들과 주민들은 음식과 음료수를 주면서 우리들의 활동을 응원하고 지원했다. 그런 따뜻한 마음에 감동을 받으면서, 동시에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에도 부담을 갖는 국내 현실이 떠올라 부러움도 동시에 느꼈다.

vcaa jang_santisook4

어쩌다보니 팀에 있는 수의사 중에서 선임 수의사 역할을 맡게 되면서 치료와 수술 시 조언을 하게 됐다.

한정된 장비와 임기응변이 필요한 상황인 만큼, 다양한 동물의료 봉사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조언과 도움이 필요했던 것 같다.

그동안 버동수 활동을 하면서 느끼고 배운 경험을 토대로, 마취제와 항생제 사용, TNR 시 중성화수술 기법 소개 및 시범 수술 등을 통해 우리 팀이 떠난 이후에도 치앙마이 지역 보호단체가 실수 없이 안정적으로 동물보호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다. 

vcaa jang_santisook7

여러 나라 수의사와 교류 그리고 대한민국의 이미지 

대략 하루 평균 50여 마리의 수술을 진행하면서 지칠 수밖에 없는 여건이었지만, 보호소에서는 되도록 수의사들의 체력 유지를 위해 다양한 배려를 해줬고, 재능기부와 시간을 내어 봉사에 참여해준 데에 감사하다고 자주 표현했다.

식사와 잠자리 그리고 활동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차량을 지원해줬지만, 워낙 현지 상황이 열악한 만큼, 추후 봉사에 참가하는 한국 수의사들은 한국에서 개인 장비를 준비해가는 게 좋을 것 같다. 

각자 국적을 달랐지만, 활동을 하면서 빠르게 팀 동료들과 친해졌다. 봉사 중 휴식시간에는 미국, 필리핀, 스페인, 폴란드 등 각 국의 수의사 상황과 개인적인 경험들을 들을 수 있었고, 다른 곳에도 동물의료 봉사활동을 원하는 보호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어느 보호단체에 봉사를 가서도 한국 수의사의 참여는 매우 희소하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는 유능한 한국 수의사들의 봉사 참여가 더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도 들었다. 

국경을 넘어선 자원 봉사활동은 민간차원에서 국위선양을 할 수 있는 기회다.

활동하는 내내 우리나라 덧 씌워진 개고기 소비국이라는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열성을 다해 호소했고, 버동수 같은 수의료 봉사조직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으며, 수의학이 발전된 나라임을 느낄 수 있게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했다. 

vcaa jang_santisook5

열성적인 청년 수의사의 참여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보호단체 사람들은 수의사에게 굉장히 호의적이었다. 특히, 국력과 상관없는 ‘생명존중사상’은 꼭 배워야 할 점이라고 느꼈다. 

세계의 수의학이 발전하는 만큼, 우리나라 수의학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특히나 유능한 우리의 청년 수의사들이라면, 세계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을 수 있는 인재들이다.

누구보다도 동물을 사랑하며 지식 나눔에 적극적인 우리 청년수의사들이 국내 동물보호 활동뿐만 아니라 민간차원 교류를 통해 세계 여러 곳에서 활동을 펼친다면, 그 자체가 수의사로서 할 수 있는 애국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에서도 태국, 베트남, 스리랑카 등 해외 동물보호단체와 연계한 개인 단위, 팀 단위의 국경 없는 수의료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 생생한 봉사 경험과 노하우는 언제든 공유 가능하니 준비물, 현지상황, 주의사항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해외 수의료봉사활동이 가능한 동물보호단체 

산티숙-개고양이구조재단 – 치앙마이

http://www.santisookdogsandcats.org/en/

https://www.facebook.com/santisookdogandcatrescuefoundation

elephant nature park- 치앙마이/ 보호소 내 개고양이 치료

https://www.elephantnaturepark.org/ 

케어포독 (care for dogs/world veterinary service) – 치앙마이

http://www.carefordogs.org/ 

란타 동물보호소

http://www.lantaanimalwelfare.com/ 

vietnam animal aid – 베트남 동물보호소- 호이안

http://vietnampetsandvets.com/ 

Soidog foundation – 소이독 재단/ 방콕/푸켓/

https://www.soidog.org/ 

Wecare-worldwide / 스리랑카 남부지역/ 수의료봉사단체

wecareworldwide.org.uk 

국경 없는 수의료 봉사활동기 ―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 장승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