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고양이보다 앞서 코로나19 키트 양성보인 반려견,PCR 양성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된 진주 국제기도원에서 기르던 새끼고양이에서 국내 첫 코로나19 동물감염 사례가 나왔다고 발표한 가운데, 그보다 앞서 키트 양성 반응을 보였던 반려견의 PCR 검사 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양성이었다.

이 반려견은 지난 1월 19일 경기도의 한 동물병원에 내원한 5년령 수컷 프렌치불독으로, 현재 품목허가를 앞두고 검증 중인 동물용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에서 양성 결과를 보였다.

해당 키트는 사람에게 쓰이는 신속진단키트와 같은 방식으로 개, 고양이의 비인두 부위를 도말한 검체로부터 코로나19 항원을 검출하는 키트다. 서울대 생명공학연구동에 있는 벤처기업 프로탄바이오(대표이사 조제열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지난달 개발한 동물용 신속항원진단키트(PROTANVETCOVID-19 Ag)로 동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을 20분 안에 진단할 수 있다.

이 반려견은 19일에 이어 이틀 뒤인 21일 진행된 키트 재검사에서도 양성 결과를 보였다.

참고로, 해당 반려견의 보호자는 1월 17일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진돼 격리 입원 중이다.

키트 검사 결과 2번 연속 양성이 확인됐지만, PCR 검사가 진행되지 않아 코로나19 감염이라고 단정 짓기 어려웠다. 그런데 25일(월) 서울대 연구소에서 진행된 PCR 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반려견의 코로나19 감염과 관련해서는 현재 중앙정부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만약, 이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공식 인정되면, 우리나라 최초의 코로나19 동물 감염사례가 된다. 진주 고양이 사례(1월 21일)보다 2일 먼저 확인됐기 때문이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중앙정부는 현재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검사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진주 고양이보다 앞서 코로나19 키트 양성보인 반려견,PCR 양성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