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관리 어떻게?` 충남 야동센터 관리 가이드 참고하세요

지난해 구조 가이드 발간에 이어 관리 방법 소개

등록 : 2020.04.03 12:38:50   수정 : 2020.04.03 12:39:53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20200403wildanimal_guide1

지난해 ‘야생동물 구조 가이드’를 발간했던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이번에는 ‘야생동물 관리 가이드’를 발간했다. 

작년 3월 공개된 ‘야생동물 구조 가이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구조를 돕기 위해, 야생동물을 발견했을 때 신고방법, 현장 방생의 가능한 경우, 구조자의 조치사항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 바 있다. 

이번에 발간된 ‘관리 가이드’는 ▲계류공간 ▲먹이관리 및 제공 ▲동물관리 ▲청소 및 소독 ▲일, 주, 월 단위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물의 상태에 따른 계류공간의 선택과 조건부터 먹이종류와 제공방법, 체중확인과 먹이제공, 행동풍부화 적용 및 평가, 구충까지 야생동물의 보호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을 담아냈다.

20200403wildanimal_guide2

특히, 설명과 함께 사진을 많이 첨부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측은 “센터 개소 이후로 야생동물의 구조, 치료, 재활, 방생 일련의 과정에서 체계를 구축하고 숙련도를 축적해왔다”며 “이에 각각의 업무분야를 대외에 소개하고 노하우를 공유해 국내에서 야생동물을 구조 및 관리하는 다양한 기관과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기여하고자 매뉴얼 집필을 계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구조’와 ‘관리’ 가이드를 출간한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앞으로 치료, 재활, 방생 과정에 대한 업무 매뉴얼을 차례로 발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야생동물구조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매뉴얼을 제작한다는 방침이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야생동물 관리 가이드 다운로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