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의 고양이 이야기⑪] 고양이 친화병원의 인프라2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0406 ljs profile3

고양이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고양이친화병원, 고양이친화진료의 세 가지 실천 강령 중 마지막은 바로 동물병원을 고양이가 오고 싶게 꾸미는 것이다. 앞으로 개원 혹은 리모델링 계획을 갖고 있는 분이 있다면 참고가 될 것이며, 지난 칼럼에서 동물병원 대기실과 진료실에 이어 입원실과 수술실 등에서 고양이친화진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과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조용한 고양이 전용 입원실이 준비되어야 하고 개 입원실과는 물리적인 격리가 되어야 한다. 입원장은 서로 마주보고 위치하지 말아야 하고 시각적인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어도 90도 정도 틀어져 있어야 한다. 입원장 내에는 세 가지 구비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바로 먹이, 물과 화장실, 그리고 편안하게 잠도 자고 숨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를 갖추기 위해선 어느 정도 충분히 넓어야 한다.

leejinsoo11_1

여기서 설사 종이박스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몸을 가릴 수 있는 공간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 이는 고양이 본능에 기초해 은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심리적인 안정을 주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집에 비해선 턱없이 좁은 공간이지만 환경풍부적인 요소를 심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입원장 중간에 선반을 두어 바닥보다는 높은 곳에서 쉴 수 있게 하거나, 아예 복층으로 만들고 중간에 통로를 두어 아래는 화장실을 위에는 먹이와 물, 그리고 쉬거나 숨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leejinsoo11_2

먹이에 있어 입원 환경에서 가장 좋은 먹거리는 아무리 질환에 특이적인 처방식이 있다 하더라도 아픈 환경에서 사료 변경에 따른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집에서 늘 먹던 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입원 전 보호자는 아이가 먹던 밥을 가져올 필요가 있다.

또한 조도 조절이 가능해서 필요에 따라 밝고 어둡게 만들 수 있어야 하고, 가급적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선이 있는 입원장이어야 하며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장비는 구비되어야 한다. 고양이 감기 등 상부호흡기 감염에서 발생하는 에어로졸, 냄새 관리를 위해 환기 또한 필수적이다. 

입원 시 넥칼라가 필요한 경우 아이가 받는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으로 만들어진 넥칼라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leejinsoo11_3

 고양이 입원환자가 있을 때 수의사 및 간호사 등 스태프의 우선적인 역할은 환자 관리 및 치료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요소는 바로 틈틈이 고양이와 시간을 같이하고 놀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입원 이후 환경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술실에 있어서는 결론적으로 고양이 친화진료, 친화병원이라고 개에 비해 특이적인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멸균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수술실이 준비되어있어야 하며 별도의 수술 준비실이 있어야 한다.

또한 어린 고양이를 포함한 전 연령대의 고양이에 대한 전신 마취를 도입 및 유지할 수 있는 산소공급 및 심폐소생술 장비가 있어야 한다.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장비와 적절한 크기의 기관튜브, 그리고 적절한 후두경과 특히 고양이 후두 부위에 적용 가능한 적절한 국소 마취제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취 장비는 최상의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히 관리되어야 하며, 마취 중 환자를 모니터할 수 있는 훈련된 간호사 혹은 수의사가 마취를 담당하여야 한다. 마취 차트는 꼼꼼히 작성되어야 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마취 환자 모니터 장비는 마취 중 일상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가급적 마취 모니터 중 맥박 산소 측정기(pulse oximetry) 또는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측정기(capnograph)가 있으면 좋다. 이러한 모든 부분은 훈련 받은 간호사 혹은 수의사에 의해 지정된 공간에서 적절한 마취 후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한다.

leejinsoo11_4

마지막으로 강조하자면, 환경변화에 민감한 네오포빅(필자 주: 새로운 것을 싫어하는 고양이의 본능)한 고양이를 감안해 고양이가 입원하는 경우 좀 더 세심한 배려와 주의가 필요하며,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그럼 다음 마지막 칼럼에서는 고양이친화진료의 마지막으로 공적인 인증을 받는 절차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이진수의 고양이 이야기] 지난 칼럼 보러가기

160406 ljs profile1

[이진수의 고양이 이야기⑪] 고양이 친화병원의 인프라2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