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심장기형 ‘폐정맥 환류 이상 & 심방중격결손증’ 동반 반려견, 개심술 통한 교정 성공

고려동물메디컬센터, Azygos–Coronary Sinus 환류 이상 동반 희귀 복합 혈류 이상 환자 수술 성공


1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3D로 재구성한 환자의 CT 이미지. 양쪽 화살표는 비정상으로 주행하는 폐정맥을 의미한다. 우상폐정맥이 상대정맥으로 주행하며, 양측 폐정맥 사이 거리가 3cm에 달해 거리가 상당했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KAMC) 심장수술센터가 최근 고위형 폐정맥 환류 이상(High Partial Anomalous Pulmonary Venous Connection, High PAPVC)과 심방중격결손증(Atrial Septal Defect, ASD), 그리고 Azygos vein–coronary sinus 환류 이상(체정맥 환류 이상)이 동시에 있는 소형견 환자에서 체외순환 기반 개심술을 통한 교정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환자는 10개월령, 4.8kg의 소형견으로 내원 당시 폐혈류량(Qp) 및 체혈류량(Qs)의 비율이 3.6에 달하는 심한 좌우단락(Left-to-Right Shunt) 상태를 보였다고 한다. 우심방·우심실의 체적 과부하가 지속될 경우 급격한 우심부전 및 폐고혈압 위험이 높아 내과적 치료만으로는 장기적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의료진은 “정밀 심장초음파 및 CT 평가 결과, 복합 혈류 이상으로 일반적인 심방중격결손증과 비교 시 다른 접근이 필요하며, 수술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환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환자에게 관찰된 복합 혈류 이상 및 심장기형은 ▲우상폐정맥이 우심방이 아닌 상대정맥으로 직접 유입되는 고위형 PAPVC ▲우중폐정맥은 우심방으로 유입 ▲우상폐정맥-우중폐정맥 유입점 간 거리 약 3cm로 단일 경로 재구성이 어려운 해부학적 구조 ▲Azygos vein이 관상정맥동으로 배액되는 체정맥 환류 이상 ▲Sinus venosus-type ASD 등이었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는 수술 일정을 잡고 환자 모니터링을 지속하던 중 Qp/Qs가 6.1까지 급격히 증가하여 우심부전 악화와 폐혈관 손상 위험이 급격히 커지자 빠른 수술적 개입이 불가피하다고 판단, 신속히 수술을 진행했다.

(위) 수술 장면. 왼쪽 화살표부터 ASD, 우중폐정맥 개구부, 우상폐정맥 개구부
(아래) 패치 봉합이 완료된 모습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심장외과팀은 정상 환류를 확보하면서 상대정맥 폐색을 방지하기 위해 ePTFE(Gore-Tex) 패치를 이용한 광범위 우심방–폐정맥 통로 재건(baffling & rerouting technique)을 시행했다.

술후 평가에서 Qp/Qs는 1.3으로 정상 범위에 근접했고, 상대정맥 압력 상승 및 폐색 소견도 없었다. 폐정맥 환류도 정상화됐고, 관상정맥동 울혈도 없었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는 “현재 환자는 안정적으로 퇴원했으며, 장기 혈역학적 예후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3D로 재구성한 수술 전, 수술 후 심장초음파. 폐정맥 환류 이상과 ASD를 동시에 교정하기 위해 ASD를 유지한 채 우심방 내 통로(baffle)를 재건했다.

이번 케이스는 고위형 폐정맥 환류 이상+체정맥 환류 이상+ASD가 동반된 3중 복합 혈류 이상을 가진 환자를 수술한 드문 사례다. 소형견에서도 혈역학적 목표치(Qp/Qs 정상화) 달성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고, 향후 유사한 고난도 심장기형 환자의 외과적 치료 가능성도 높였다.

고위형 폐정맥 환류 이상(High PAPVC)은 국내에서 매우 드물게 진단되는 선천성 심장기형이다. 정확한 해부학적 진단이 필요하며, 수술 난이도도 매우 높다.

High PAPVC 외과적 교정 성공은 이번이 우리나라 최초 사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반려동물 심장외과 치료 적용 범위를 중증·희귀 기형 영역으로 확장한 중요한 이정표”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김우진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수의사는 “본 케이스는 폐정맥과 체정맥 환류 이상이 동시에 존재해 정밀한 해부학적 이해와 다학제적 접근 없이는 교정이 어려운 고난도 케이스였다”며 “외과, 영상과, 내과, 마취과, 그리고 응급의학과의 협업을 통해 수술을 안전하게 마치고 환자를 무사히 회복시킬 수 있었다. 개심술의 적용 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례”라고 말했다.

한편,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심장수술센터는 인터벤션을 통한 최소침습 선천심장기형 교정과 더불어 체외순환 기반 이첨판 성형술 및 고난도 심장기형 교정 수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국내 수의 심장외과의 발전과 환자 생존율 향상을 위한 치료 체계 확립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혈장 교환 치료(TPE), 기계 환기 등을 적극 진행하여, 다장기질환 및 중증 합병증을 동반한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통합 중환자 치료 역량도 확보하고 있다.

희귀 심장기형 ‘폐정맥 환류 이상 & 심방중격결손증’ 동반 반려견, 개심술 통한 교정 성공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