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내원 시 평균 진료비 11만원, 진료비 비교 경험 79%

한국소비자연맹 동물병원 이용 소비자 실태조사..’진료비 정보제공 강화해야’ 주장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병원 이용 소비자 실태조사 주요 결과 (자료 : 한국소비자연맹)
동물병원 이용 소비자 실태조사 주요 결과
(자료 : 한국소비자연맹)

동물병원에 내원 시 지불하는 진료비가 평균 11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다수가 동물병원을 선택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진료비를 비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최근 3년 내 진료를 목적으로 동물병원을 이용한 소비자 637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 조사는 3월 24일부터 4월 2일까지 온라인,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됐다.

23일 국회토론회에서 조사결과를 소개한 정지연 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동물병원 내원 시 1회 진료비의 평균액은 111,259원으로 조사됐다”며 “응답자의 90% 이상이 동물병원 진료비가 부담스럽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1회 진료비에 대한 응답은 10만원 미만이 66.6%로 가장 많았다.

진료비 부담을 느끼는 항목은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등을 포함한 각종 검사비(19.8%)와 암, 심장병 등 중대질병(12.3%), 피부병과 신장병 등 만성질환(11.8%) 순으로 나타났다.

동물병원을 선택하기 전에 진료비를 비교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78.9%에 달했다. 이중 절반 이상이 검색이나 커뮤니티 게시글 등 인터넷을 활용해 가격을 비교했다.

진료비 문제로 병원을 바꾼 경험이 있다는 응답도 절반에 달했다. 불필요한 진료를 하는 것 같다거나(33.2%), 진료비가 많이 비싸서(30.7%) 변경했다는 것이다.

동물병원에서 진료비 관련 정보를 제공받는 시점은 진료 전보다 후가 많았다. 결제 시 영수증을 통해 알게 된다는 응답이 27.6%로 가장 많았다.

진료비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항목별 상세 영수증(27.9%)이 1위를 차지했다. 총액만 구두 설명(26.8%), 항목별 구두 설명(26.8%)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응답자 대부분은 진료비 정보를 사전에 게시되길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항목별 금액과 처치내용, 모든 진료항목 등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받길 희망했다.

진료비 정보가 제공되는 경로로는 동물병원 진료비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26.5%)을 1위로 꼽았다. 병원 내부(22.6%)나 신뢰할 수 있는 기관·단체 홈페이지(22.3%)가 뒤를 이었다.

동물병원 이용 관련 불만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사전고지 부재나 거부, 정보제공 부재 등 진료 정보 비대칭에 대한 불만이 26.8%로 가장 많았다. 과잉진료 관련 응답도 25.9%에 달했다.

정지연 사무총장은 “동물병원 소비자가 사전에 진료비를 예측할 수 없어 불안감이 크다”며 “정부가 일정 부분 개입해 정리할 필요가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동물병원 내원 시 평균 진료비 11만원, 진료비 비교 경험 79%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