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수의학 전공자를 위한 한방수의학 입문 등 한방수의학 3종

남치주 명예교수, 김민수 교수, 김희영 교수 공저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방수의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한방진료를 수행하는 동물병원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수의사를 위한 한방수의학 서적 3종이 출간되어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전통수의학연구회의 남치주 서울대 명예교수, 김민수 서울대 교수, 김희영 연세대 교수가 쓴 ▲임상수의사를 위한 소동물 침구 ▲소동물 경혈의 혈명과 혈성 해설 ▲수의학 전공자를 위한 한방수의학 입문이 최근 발간된 것이다.

수의과대학에 한방수의학 교육이 불충분하고, 임상수의사들을 위한 한방수의학 참고서적이 부족한 현실에서 수의사·수의대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상수의사를 위한 소동물 침구에는 수혈도가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 수의사들의 이해를 돕는다(최아름 수의사 그림).

‘임상수의사를 위한 소동물 침구’는 제1부 침구 혈위, 제2부 특수혈(특정혈), 제3부 임상증례에 대한 상용 및 변증에 의한 침치료 혈위, 제4부 참고문헌, 제5부 부록(혈성(穴性)에 따른 근골격계 및 신경계 병증의 침구치료, 경험혈,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한 침치료)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동물 경혈의 혈명과 혈성 해설’은 Ⅰ. 전지태음폐경(前肢太陰肺經)(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Ⅱ. 전지양명대장경(前肢陽明大腸經)(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Ⅲ. 후지양명위경(後肢陽明胃經)(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Ⅳ. 후지태음비경(後肢太陰脾經)(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Ⅴ. 전지소음심경(前肢少陰心經)(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Ⅵ. 전지태양소장경(前肢太陽小腸經)(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Ⅶ. 후지태양방광경(後肢太陽膀胱經)(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Ⅷ. 후지소음신경(後肢小陰腎經)(족소음신경(足小陰腎經)), Ⅸ. 전지궐음심포경(前肢厥陰心包經)(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Ⅹ. 전지소양삼초경(前肢小陽三焦經)(수소양삼초경(手小陽三焦經)), XI. 후지소양담경(後肢小陽膽經)(족소양담경(足小陽膽經)), XII. 후지궐음간경(後肢厥陰肝經)(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XIII. 독맥(督脈), XIV. 임맥(任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의학 전공자를 위한 한방수의학 입문’은 제1부 수의학 교육에 한방(전통) 수의학의 필요성, 제2부 한방 수의학의 기초, 제3부 한방 수의학 진단, 제4부 임상에서의 방제方劑, 제5부 개의 경맥혈위(경혈)의 혈성과 적응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대표저자인 남치주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 책들이 한방수의학(전통수의학)에 관심이 있는 많은 임상수의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더 좋은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많은 질책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방수의학 3종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구매는 OKVET에서 할 수 있다.

[신간] 수의학 전공자를 위한 한방수의학 입문 등 한방수의학 3종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