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영미 질병관리청장, 국군의학연구소와 원헬스 대응 협의

지영미 청장, 충청권역 신종감염병 대응 관·군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방문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이 9일(화) 질병관리청 충청권 질병대응 센터의 정부대전청사 이전에 따라 충청권질병대응센터 현판 제막식에 참석하고, 권역 내 시·도 보건국장 등과 함께 권역 내 긴밀한 업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국군대전병원과 국군의학연구소를 차례로 방문하여 지역사회 신종감염병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 및 진단·분석 분야의 협력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국군의학연구소(소장 문운경) 방문에서는 간담회를 열고 인수공통감염병 원헬스(One Health) 대응, 사람-동물 간 공동연구, 백신개발 등을 주로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질병관리청에서 지영미 청장을 비롯해 감염병정책국장, 충청권질병대응센터장, 감염병정책총괄과장, 감염병진단관리총괄과장, 감염병대응과장 등 10명이 참석했고, 국군의학연구소에서 문운경 소장을 비롯해 기획관리실장, 감염병 관련 부서장, 실무자 등 10명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구체적으로 ▲원헬스 협력의 일환으로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사업 지속 참여 및 공동연구 추진 ▲실험실 검사능력 확보 및 유지를 위한 감염병 진단검사 숙련도 평가 지속 참여 ▲고위험병원체 위협 관련 실험실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공동 모의훈련 실시 ▲아데노바이러스 55형 등 백신개발 등에 대해 협의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간 합동 모의훈련 등 평소 유기적 협력과 대비를 위한 공동의 노력이 중요하다”며 “신종·재출현 감염병, 호흡기감염병 및 매개감염병(진드기, 모기 등) 등 다양한 감염병 감시·대응을 위해 국군대전병원과 국군의학연구소와 같은 관계 기관들과의 업무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군의학연구소는 감염병 예방관리, 화생방전 의무대응, 군 특수환경 연구 등 군진의학 발전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군내 감염병 진단검사와 후방지역 병리검사, 군견진료 등 실시하고 있다.

원헬스(One Health, 하나의 건강)는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을 균형 있게 조정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통합적인 접근방식(세계보건기구(WHO), 2017년)을 의미한다. 국군의학연구소는 수의사 출신 문운경 소장 취임 이후 인수공통감염병 원헬스 대응을 위한 활동을 넓혀나가고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국군의학연구소와 원헬스 대응 협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