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추진하는 ‘반려동물 영양사’ 자격증


4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반려동물 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대만 반려동물 업계에서는 ‘반려동물 영양사’라는 명칭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은 제품이 ‘반려동물 영양사 감수’라는 광고 문구로 홍보하고 있지만, 현재 대만에는 ‘반려동물 영양사’ 관련 규칙과 자격증이 없습니다.

대부분 ‘반려동물 영양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영양 관련 과정을 수강한 것뿐입니다. 예를 들어, Hill’s PNE(pet nutrition expert), 일본의 APNA 2급 식육사 또는 대만 반려동물 건강식품 협회에서 개설한 과정 등이 있습니다.

‘사람’ 영양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관련 학과, 실습,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것처럼 대만 정부는 최근 몇 년 동안 반려동물 영양사 프로그램과 자격증을 개설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2023년 8월, 대만 농림부에서 처음으로 ‘반려동물 영양사’ 인재 양성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회의에서는 현재 상황과 미래 규정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비자 반려동물 식품 상담: 영양식단표 계획 및 식품 건강 영양 문제에 대한 상담

2. 반려동물 사료 공장 품질 관리: 사료 기획, 디자인, 혼합, 개발, 개선, 제조, 품질 및 위생 관리 등과 관련된 업무

3. 반려동물 식품 표시 및 명칭 상담 지도: 업체가 개발한 제품의 표시 및 명칭이 규정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

1. 수의과대학 졸업 및 수의사 면허 소지자

2. 대학교 동물과학/축산 관련 학과 졸업 및 축산 기술자 자격증 소지자

위 두 유형의 사람들은 해당 부서에서 승인한 반려동물 식품 관리 프로그램을 완료한 경우 ‘반려동물 영양사’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생리학(유전학, 해부학 및 생리학), 반려동물 영양, 반려동물 양육 관리(동물 양육 관리/동반동물학/반려동물학, 동물행동과 복지, 공중보건학), 제품 제조 및 이용, 가공 공장 경영 관리(산업 경영학/산업 관리 및 행동, 가공 공장 계획 및 관리) 등이 포함됩니다.

여러분은 자격증과 관련한 회의 내용을 보시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회의 종료 후 ‘사람’ 영양사들 사이에서 강한 반발이 일어났습니다.

반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의 참여자 중에는 사람 영양사가 없었다.

-‘영양사’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실제 영양사 전문 교육이 부족하다.

-‘사람’ 영양사가 ‘반려동물’ 영양사 자격을 획득하는 규정이 고려되지 않았다.

-교육과정이 영양사 및 식품 기사의 교육을 크게 벗어난다.

-교육에는 영양 전문 과목이 부족하며, 식이 요법, 식이 계획, 영양 평가, 식품 안전 등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러한 교육으로는 과정 이수 후 ‘영양사’가 가져야 할 기본 능력을 갖출 수 없다.

첫 회의였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겠지만, 개인적으로도 이 회의의 주요 논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반려동물 영양사’에게 부여된 역할이 영양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 범위보다 훨씬 큽니다.

사람 영양학은 전문 분야이며, 영양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영양학 자체의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대만 농림부는 반려동물 영양사가 무엇이든 할 수 있기를 원했고, 그 결과 매우 포괄적으로 되었지만 ‘영양’에 대한 부분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고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이 자격증과 ‘영양사’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좋은 반려동물 식품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팀’을 구성하여 만들어야 하며, 한 명의 ‘슈퍼맨’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반려동물 식품업계에는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할 수 있는 ‘슈퍼맨’도 실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슈퍼맨을 양성할지도 의문입니다.

앞으로 저는 대만의 반려동물 영양사 관련 뉴스를 계속 관심 있게 지켜볼 생각입니다. 대만의 사례를 한국에서도 참고하면 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왕태미의 대만 펫비즈 이모저모] 더보기

대만이 추진하는 ‘반려동물 영양사’ 자격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